|
유영상 SKT CEO는 2일(현지시간) MWC25가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기술 경쟁력 강화에 대한 청사진이 담긴 'AI 피라미드 2.0' 전략을 공개했다.
유 CEO는 "AI DC 사업은 맞춤형 상품 형태를 갖춰 모든 유형의 고객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고도화하겠다"며 "AI 에이전트 B2B와 B2C도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지속 제공하는 서비스 혁신과 함께 자강과 협력 기반으로 AI 테크 역량을 강화해 AI 매출 성장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SKT는 AI DC 사업을 △구독형 AI 클라우드 GPUaaS 서비스 △소규모 모듈러 AI DC △단일 고객 전용 AI DC △하이퍼스케일급 AI DC 등 총 4대 사업 모델로 세분화해 시장 공략에 나선다.
SKT는 지난해 12월 가산 AI DC를 개소하고, 구독형 AI 클라우드 서비스 'SKT GPUaaS'를 론칭했다. 글로벌 빅테크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국내에 100MW급 AI DC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도 계획 중이다. 여기에 AI DC 구축의 모든 과정을 올인원으로 제공하는 솔루션 사업과 소규모 모듈러 AI DC 사업 모델까지 추진해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전략이다.
모듈러 AI DC는 화물 컨테이너 크기의 공간에 AI 인프라를 탑재한 것으로, 저용량 데이터센터를 비용 효율적으로 신속하게 확보해야 하는 스타트업, 연구기관 등이 대상이다. 용량에 따라 단 3개월 만에 AI DC 구축이 가능하며 70% 수준의 구축 비용, 2배 수준의 전력 효율 등이 장점이다.
AI B2B 에이전트 '에이닷 비즈'를 통해서도 본격적으로 수익화 실현에 나선다. SKT는 AI 에이전트 사업을 B2C와 B2B로 나눠 추진하고 있다. 에이닷 비즈는 내부 베타 테스트를 거쳐 연내 SK그룹의 21개 멤버사로 확산, AI B2B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 에이닷 비즈는 회의실 예약, 회의록 작성, 분석 같은 일상 업무 전반을 혁신하는 '에이닷 비즈'와 세무·법무·HR 등 전문 영역에서 특화 기능을 제공하는 '에이닷 비즈 프로' 두 가지 상품으로 구성된다.
가입자 890만명, MAU(월간활성이용자수) 740만명의 AI 에이전트 '에이닷'은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한다. AI 통화 요약 기능을 강화해 문서, 인맥 등의 새로운 기능을 확대한다. 미국 출시를 준비 중인 AI 에이전트 '에스터'는 글로벌 통신사들과 협력해 사업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2022년 자체 개발한 LLM(대규모언어모델) '에이닷엑스'는 올해 상반기 '에이닷엑스 4.0'으로 고도화한다. 한국어 지식 성능에 강점이 있는 고효율 한국어 특화 LLM이다. SKT는 에이닷엑스 4.0 파운데이션 모델을 기반으로 연내 대화, 멀티모달 개발 등 자체 LLM의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 및 K-AI 얼라이언스와의 AI 협력 범위를 확대한다. 특히 SKT와 국내 AI 스타트업들이 모여 설립한 K-AI 얼라이언스는 2023년 MWC에서 7개 멤버사로 시작해 현재 30개 멤버사로 확대됐다. SKT와 K-AI 얼라이언스 멤버사들의 AI 전문인력은 3000여명에 달한다.
유 CEO는 "SKT의 AI는 탐색과 확산의 시기를 거쳐 실질적인 성과를 확보하는 시기로 전환되고 있다"며 "AI 피라미드 2.0 전략을 통해 AI 사업 수익화를 본격 추진하고 한국형 AI 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