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은 6023억으로 2년 연속 흑자기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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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Inc가 26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지난해 4분기 연결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해 매출 41조2901억원(302억6800만 달러)으로 전년(31조8298억원) 같은 기간 대비 2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6023억원(4억3600만 달러)으로 전년(6174억원)보다 2.4% 감소했다.
창사 13년 만에 첫 연간흑자를 기록한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갔으나 이익 규모가 다소 줄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1조1139억원(79억6500만 달러·분기 평균 환율 1395.35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353억원(3억1200만 달러)으로 154% 늘었다.
사상 처음으로 연매출 40조원 돌파의 원동력은 파페치, 대만 로켓배송 사업 등 글로벌 신사업이 포함된 성장사업 규모가 4배 이상 오르면서다. 지난해 성장사업 매출은 4조8808억원(35억6900만 달러)으로, 전년(1조299억원) 대비 4배 이상 늘면서 전체 연간 매출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등 프로덕트 커머스의 지난해 매출은 36조4093억원(266억990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18% 성장했다.
지난해 4분기 덕평 물류센터 화재보험금 2441억원의 수령에도 연간 영업이익 감소는 2분기 공정거래위원회 과징금(1628억원)과 파페치 손실 등이 연간 이익 규모에 영향을 미쳤다. 화재보험금 영향을 제외한 지난해 지배주주 순이익은 약 300억원(2200만달러)으로 낮아졌다.
다만 파페치는 지난해 4분기 처음으로 418억원(399만 달러)의 조정 에비타(상각 전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초 쿠팡이 파페치 인수를 마무리한 이후 약 1년 만이다.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940억원(6600만 달러)으로, 전년 순이익(13억6000달러) 대비 95% 감소하며 0.2%의 순이익률을 기록했다. 쿠팡Inc의 연매출 대비 영업이익률은 1.46%로 전년(1.94%) 대비 0.5%포인트 가량 하락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080만명에서 2280만명으로 10% 늘었다. 고객의 1인당 매출은 44만6500원(320달러)로 전년 대비 6%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