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 고객사 발굴·지역별 고객사 세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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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코스맥스는 지난해 연결기준 전년 대비 전년 대비 21.9% 오른 매출액 2조1661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754억원, 당기순이익은 884억원으로 각각 51.6%, 133.9% 증가했다.
코스맥스 한국 법인은 지난 2023년 처음 매출 1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지난해에도 고성장을 이어갔다. 매출은 전년 대비 28.4% 증가한 1조3577억원, 영업이익은 59.8% 늘어난 1387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인디브랜드 고객사가 글로벌 시장에서 선전하며 내수는 물론 수출 물량까지 크게 늘어나며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할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상위 고객사의 주문 물량 확대와 함께 빠르게 성장하는 소규모 고객사까지 가세하면서 사업 구조 안정성까지 커졌다.
코스맥스 중국 법인은 중국 내 화장품 소비 둔화에도 불구하고 역성장에서 벗어나 반등을 시작했다. 지난해 전년 대비 4.9% 증가한 매출 5743억원을 기록했다. 기존 온라인 채널에 주로 포진돼 있던 고객사를 오프라인과 지역 기반 브랜드 등으로 다변화해 매출 성장을 이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올해 코스맥스는 인디브랜드와 국내 시장 성장은 물론 해외 수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전략품목인 크림, 선케어, 파운데이션, 립 제품에 대해서 지역별 맞춤형 체계 및 전략을 수립했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지난해 인디브랜드의 성장과 K뷰티의 수출 호조에 힘입어 화장품 ODM 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며 "잠재 고객사 발굴은 물론 지역별 고객사를 세분화해 세계 1위 화장품 ODM 업체의 지위를 굳혀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