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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重, 자체 기술로 연비 낮춘 컨테이너선 첫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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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병주 기자

승인 : 2025. 02. 18. 10:10

공기저항 저감 장치 '세이버 윈드캡' 설치
연비 최대 6% 향상…지금까지 41척 계약
세이버 윈드캡이 설치된 대형 컨테이너선
세이버 윈드캡이 설치된 대형 컨테이너선./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자체 기술을 적용한 첫 신규 선박을 인도하며 회사만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18일 삼성중공업은 자체 개발한 공기저항 저감 장치인 '세이버 윈드캡'을 설치한 1만50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을 인도했다고 밝혔다.

세이버 윈드캡은 2022년 기존 컨테이너선에 추가 설치된 적이 있으나 신조 선박에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상적으로 컨테이너선이 받는 공기저항의 80%는 컨테이너 박스에 의해 발생하는데, 선수에 탑재된 대형 구조물인 세이버 윈드캡은 컨테이너 박스에 작용하는 공기저항을 줄이고 높은 파도로부터 화물을 보호해준다.

세이버 윈드캡은 다양한 화물 적재와 운항 조건을 분석해 아치형 디자인을 적용, 선박 전면과 측면의 공기 흐름을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연비를 최대 6%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구조물 지탱을 위한 기둥이 필요 없어 설치 시 선박 의장품과의 간섭이 발생하지 않고 타 제품 대비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삼성중공업은 지금까지 컨테이너선 41척에 세이버 윈드캡 설치 계약을 체결했다.

이호기 친환경연구센터장은 "세이버 윈드캡은 친환경·고효율 선박을 실현하기 위한 삼성중공업만의 독자 기술"이라며 "삼성중공업은 고객 니즈에 적극 대응해 친환경 제품 개발과 시장 확대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병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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