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쿠팡 김범석 의장, 美 트럼프 행정부와 연쇄 미팅…광폭 행보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120010010602

글자크기

닫기

김지혜 기자

승인 : 2025. 01. 20. 17:41

벤스 美부통령 당선인 글로벌 CEO 초청 만찬 참석
전날엔 트럼프 주니어 주최 비공개 행사에도 참석
스콧 베센트 재무장관 지명자와는 이틀 연속 만나
상무부 장관 후보자 만난 김범석 의장<YONHAP NO-5817>
김범석 쿠팡Inc 의장(왼쪽)과 스콧 베센트 미국 재무장관 지명자. 김 의장이 1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장남 트럼프 주니어가 개최한 비공개 리셉션에 참석해 스콧 베센트 미국 재무장관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쿠팡 창업자 김범석 의장이 트럼프 행정부 2기 출범을 앞두고 주요 정부 관계자들과 연쇄 미팅을 가지며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쿠팡의 지주회사 쿠팡Inc.가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만큼 미국 정부와의 교류가 민감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20일 재계와 업계에 따르면 김범석 의장은 지난 18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국립미술관에서 진행된 JD 밴스 미국 부통령 당선인이 주최한 만찬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는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와 앤디 제시 아마존 CEO, 샘 올트먼 오픈AI CEO 등 주요 글로벌 CEO와 차기 미국 행정부 주요 내각 인사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장은 쿠팡Inc.가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해 자금을 모집한 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투자한 대표적 '외국인직접투자(FDI) 글로벌 기업'으로 인정받아 초청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Inc는 미국 시애틀에 본사가 있는 미국 법인이다.

김 의장은 만찬장에서 스콧 베센트 재무장관 지명자를 비롯해 피트 헤그세스 국방부 장관 지명자, 국가경제위원회(NEC) 케빈 헤셋 위원장 등과 잇따라 면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인 17일에도 김 의장은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가 주최한 비공개 행사에 참석해 마코 루비오 국무부 지명자를 비롯해 베센트 재무장관 지명자 등을 만났다. 특히 연 이틀 동안 만남을 가진 베센트 차기 재무장관은 글로벌 투자업계에서 몸담았던 인물로, 쿠팡에 투자한 미국 내 한 투자자 커뮤니티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 행정부 인사와 잇단 미팅을 이어간 김 의장은 20일 열리는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실내 취임식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은 당초 의회 야외 무대에서 25만명을 초청해 진행하려 했으나 강추위에 장소를 실내로 바꾸면서 국회의사당 중앙홀 로툰다와 옆 건물인 캐피탈 원 아레나에서 진행하게 됐다.

실제 취임식이 열리는 로툰다홀은 규모가 적어 미국 정부 주요 인사들과 상·하원 의원, 세계 주요 국가 대표들만 입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레나 역시 2만여명 만이 참석할 수 있는 규모로 초대장을 받기 쉽지 않다.

김 의장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과 함께 아레나 입장권을 받았고, 취임식 후 진행되는 무도회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김지혜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