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4분기에는 '그랜드 십일절' 성과 더해질 전망
14일 공시된 SK스퀘어의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11번가의 올해 3분기 영업손실은 146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325억 원 손실) 대비 55%(179억원) 개선됐다.
올해 1~3분기 누적 영업손실(524억원)도 전년 같은 기간(910억원) 대비 42.4%(386억원) 개선하는 성과를 거뒀다. 3분기 당기순손실은 142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58.6%(201억원) 감소했다. 매출은 1220억원을 기록했다.
수익성 우선 경영 기조 속에 오픈마켓 부문을 중심으로 실적 개선 성과를 확대해 나가면서, 마케팅 효율화와 사옥 이전 등 고정비 절감 및 운영 개선 노력을 동반해 뚜렷한 실적 개선세를 만들어냈다는게 11번가의 설명이다.
11번가 관계자는 "주력 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에서 버티컬 서비스와 특화전문관의 안정적인 성장세, 클럽형 멤버십 고객 확대 등으로 호실적을 내며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8개월 연속 영업이익 흑자 행진을 이어갔다"고 말했다.
신선식품 버티컬 서비스인 '신선밥상'은 3분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45% 성장했고 가성비 전문관 '9900원샵'도 오픈 1년 만인 지난 9월 최대 월 거래액 실적을 달성했다.
리테일 부문에서는 직매입 상품 운영을 효율화하고 풀필먼트 서비스를 강화해 신규 수익을 창출했다. 연중 최대 쇼핑행사인 '그랜드 십일절'(11월 1~11일)을 마친 4분기에도 수익성 중심 경영 성과를 확대하고 운영 효율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그랜드 십일전에는 11일간 2400만 명이 넘는 고객이 방문해 1억 원 이상 판매된 상품은 330개를 돌파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지속적 체질개선을 통해 수익성 강화 목표를 이뤄가고 변화하는 고객 트렌드와 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여 새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4분기에도 실적 개선 흐름이 계속되도록 전사적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