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경과원, 초고속 대용량 소재검색 장비 도입... 바이오기업 지원 강화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40924010012959

글자크기

닫기

수원 김주홍 기자

승인 : 2024. 09. 24. 11:03

첨단 연구장비 및 HTS/HCS 서비스 확대로 바이오 기업 지원 강화
'지속적인 바이오 인프라 확충으로 경기도 바이오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
경과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관계자가 24일 새롭게 구축한 초고속 대용량 소재 검색 시스템의 핵심장비인 '시료처리자동화장치'를 통해 생체 시료를 살피고 있다./경과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이 바아오기업 지원 강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경과원은 초고속 대용량 소재검색(HTS) 시스템의 핵심장비인 '시료처리자동화장치'와 '약효평가 시스템(FlexStation)'을 새롭게 구축했다고 24일 밝혔다.
시료처리자동화장치는 다양한 생체 시료를 자동으로 처리하고 분석하는 첨단 장비다. 하루 1만5000 개, 일주일에 20만 개 이상의 소재를 검색할 수 있어 연구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경과원은 설명했다.

약효평가시스템은 신약 후보 물질의 유효성, 안정성, 기능성을 빠르고 정확하게 평가하는 첨단 분석 장비다.

이 장비는 △초고속 대용량 기능성 소재 발굴 △수요기술 산학연 공동연구 △소재개발 실증연구 △메디바이오 핵심소재 기술개발 및 실용화 지원 등 디지털 바이오헬스 분야의 연구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경과원은 이번 첨단 장비 고도화로 도내 기업과 연구기관들이 디지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확보해 연구개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당 장비 사용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27일 진행된다.

강성천 경과원장은 "첨단 장비 구축은 바이오 기업의 성장 동력"이라며 "경과원은 앞으로도 바이오 기업의 기술 성장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초고속대용량 소재 검색(HTS), 이미지 기반 활성 검색(HCS) 시스템 기반 기능성 소재 발굴 서비스에 대한 상세 내용은 경과원 홈페이지 및 바이오산업본부 융합바이오팀으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주홍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