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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수원, SK에코플랜트 등과 협력해 SOFC 핵심 소재 국산화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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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숙 기자

승인 : 2024. 09. 04. 16:12

블룸SK퓨얼셀 등 4개 기관·中企 협업
외산 기자재라 설비 도입 어려움 많아
"연료전지 기술 자립, 수소경제 도약"
한수원 연료전지 전해질 소재 국산화 성공
한국수력원자력이 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서 연료전지 전해질 소재 국산화 성공 결과를 발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수원
한국수력원자력이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SOFC) 의 핵심소재 국산화에 성공했다.

4일 한수원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열린 '2024 대한민국 에너지대전(부산 BEXCO)'에 참석해 SK에코플랜트·블룸에너지·블룸SK퓨얼셀 등 4개 기관 및 중소기업과 함께 진행한 연료전지 전해질 소재 국산화 성공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국산화 성공은 SOFC 전해질의 핵심 소재 중 하나인 전해질의 원재료와 파우더 등이다. 한수원은 지난 2021년 SK에코플랜트·블룸에너지·블룸SK퓨얼셀 등 4개 기관과 협약을 맺고 SOFC 주기기 주요 품목과 관련한 국내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해 기술을 지원·육성해 왔다.

게다가 국산화와 동시에 미국 기업에 제품을 수출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까지 성공하며 중소기업의 수출 역량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연료전지발전은 연소가 아닌 화학반응을 이용한 발전 방식으로,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미래지향적인 발전원으로 각광받고 있다는 것이 한수원의 설명이다. 특히 SOFC는 백금과 같은 고가의 전극촉매가 필요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전해질이 손실되지 않아 이를 보충할 필요도 없으며, 전지가 부식되지 않으면서도 발전효율은 높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런 우수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외산 기자재라는 한계 때문에 대내외적으로 설비 도입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한수원은 관련 기업들과 협력해 연료전지 기술의 국산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윤상조 한수원 그린사업본부장은 "한수원은 앞으로도 연료전지 기술 자립을 통해 수소경제로의 도약을 앞당기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더불어 기업에 성장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연료전지산업 생태계가 건강하게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수원 연료전지 전해질 소재 국산화 성공
한국수력원자력이 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서 연료전지 전해질 소재 국산화 성공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한수원
박진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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