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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날 열린 협약식에서 양사는 기존 점포에 설치된 CCTV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점포 상태를 이력화하고 분석해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 주요 상품의 결품, 집기 문열림, 시식대 청결도 등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경우 휴대폰으로 알림을 줘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에는 근무자가 점포 전체를 돌아보며 결품, 청결도 등을 점검해야 했지만 해당 시스템 도입 후에는 보다 꼼꼼하게 점포 상태를 수시로 파악할 수 있게 돼 즉각적인 점포 관리가 가능해진 것이다.
또 양사는 익명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동선과 체류시간, 특정 상품에 대한 관심도와 시선까지 파악할 수 있는 AI 기반의 점포 케어링 시스템인 '플러스 인사이트'의 도입도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점포 매출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상품 진열 최적화, 재고 관리 효율화도 추진하고 궁극적으로 점포 매출을 높이고 서비스 품질과 고객의 쇼핑 편의성도 함께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양사는 AI 영상 분석 기법을 점포에 구현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10여개 점포에서 사전 테스트를 진행해 왔다.
정석창 BGF리테일 리테일테크 팀장은 "이번 협약은 편의점 업계가 AI로 분석한 데이터에 기반해 의사결정하는 체계를 갖출 수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CU는 AI 등 첨단화된 기술을 활용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만족을 높이는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