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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국감 면피용 거짓 자구안 논란…‘안현호 책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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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서윤 기자

승인 : 2020. 12. 18. 06:00

KAI '국감용 거짓보고서' 파문
팀장 이상 '임금' 아닌 '수당' 유보
'우리사주 의무적 매입'도 모르쇠
영업익 전년비 78%급감 전망에도
비용절감·수익개선 의지 안 보여
ㄴㄴㅁ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하 카이)이 국정감사용으로 제출한 하반기 이익개선 자구안이 명백히 ‘거짓’으로 확인된 만큼 안현호 사장의 책임론이 대두된다. 팀장급 이상 임금 10% 지급 유보와 우리사주 의무 매수 등에 대한 거짓 보고가 주요 골자다. 안 사장은 카이의 최종 의사결정권자이자 운영을 책임지는 최고 위치에 있는 만큼 향후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만약 안 사장이 자구안에 대해 거짓 여부를 인지하지 못했다면 더 큰 문제다. 안 사장의 승인 없이 중요한 사안이 대국민을 상대로 하는 국감 현장에서 제출됐다면 조직에 대한 관리 소홀 책임 여부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17일 본지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고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을 통해 입수한 카이의 ‘2020년 연간 전망에 대한 만회 대책’ 보고서에 따르면 카이는 하반기 비상경영 시행과 관련한 비용절감 자구안 대부분을 실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카이가 자구안을 마련한 배경에는 방산비리 의혹, 분식회계 혐의, 10조원 규모 미국 공군 고등훈련기사업 수주실패 등의 악재가 지속되면서 실적은 물론 주가도 계속 하락해왔기 때문이다. 이에 대주주 한국수출입은행의 요청으로 비용절감 등 자구안을 만들어 수익성을 개선시키려 했다.

문제는 카이가 ‘임원·실장·팀장 임금 10% 지급 유보 및 우리사주 의무적 매입’과 ‘의료비·근속휴가비·경조금·부임비 등 지급 유보’ 등을 이미 실행했다고 보고서에 적시했지만 상당수 사실과 달랐다.

팀장 이상의 임금의 10% 지급 유보는 임금이 아닌 수당의 50% 유보로 파악됐다. 당초 지급 유보금보다는 대폭 적은 금액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한국항공우주우리사주의 지분율 변동사항에도 올해 추가적인 자사주 매입이 보고된 바 없는 것으로 나와 우리사주 의무 매입도 거짓이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행했던 ‘의료비·근속휴가비·경조금·부임비 등 지급 유보’도 최근 카이가 지급을 미룬 해당비용을 이달 내 모두 지급하기로 하면서 ‘없던 일’이 됐다.
보고서에 기재된 비용절감 자구안이 하나도 지켜지지 않은 셈이다. 당장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작성된 ‘거짓 보고서’다.

카이 관계자는 “주식은 개인의 선택이라 강제할 수 없고, 각종 경조사 지급 유보는 경영 상황이 어려워 동참하자는 개념으로 ‘유보’ 개념인 만큼 다시 지급한다”고 해명했다.

유보한 경조사 비용을 포함 복리후생비를 다시 지급하기엔 카이의 현재 경영상황이 개선된 것도 아니다. 카이의 3분기 실적(별도기준)은 매출 5125억원, 영업이익 276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각각 9.6%, 45% 감소했다. 보고서에 기재된 카이의 하반기 실적 전망도 부정적이었다. 카이는 올 하반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1조2776억원, 287억원으로 추정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24%(3951억원), 78%(1005억원) 감소한 수치다.

논란이 되고 있는 자구안은 카이의 최대주주(26.41%)인 한국수출입은행이 카이의 경영악화에 지난 2월 제출할 것을 요구했지만 10월 국정감사를 앞둔 9월에서야 작성됐다. 카이의 자구안을 꼼꼼히 점검하지 않은 수은의 관리 감독 소홀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그러나 이 사안에 가장 무거운 책임은 안현호 사장에게 있다. 카이의 운영을 책임지고 있고 최종 의사결정권자이기 때문이다. 안 사장은 또한 임원들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 매입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과 달리 카이의 주식을 ‘1주’도 매수하지 않았다. 계속된 경영 악화에도 비용절감에 노력하지 않고, 주가 회복에도 이렇다 할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그러면서 안 사장은 올 3분기 누적 기준 총 6억1200만원의 보수를 받았다. 이는 최근 3년간 이전 카이 사장들의 1년 치 보수(5억원대 후반)를 넘어선 것이다.

2019년 9월 취임한 안 사장은 행정고시 25기로 공직에 들어와 전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까지 오른 관료 출신이다. 당시 업계에선 방위사업 수주 노하우나 항공산업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이 부족한 정통 관료 출신이 내정된 데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와 관련해 카이 측은 “3월 1단계에서 10월 2단계 비상경영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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