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이 2010년부터 2013년까지 해양플랜트를 집중적으로 수주한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발생한 손실은 8조여원에 달한다.
현대중공업이 3조2400여억원, 삼성중공업이 2조여원, 대우조선이 3조여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사상최악의 적자를 본 현대중공업은 2분기와 3분기에 총 3조원이 넘는 해양플랜트 손실을 반영하며 털어냈고 삼성중공업도 올 1·2분기 총 2조원의 손실을 냈다. 대우조선해양은 2분기 3조여원의 손실을 추가했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은 노르웨이 원유 시추업체 ‘송가 오프쇼어’의 시추선 건조과정에서 척당 평균 10개월 이상 지연돼 큰 손실을 본 것으로 분석됐다.
업계는 하반기 대우조선 등에서 1조원이 넘는 해양플랜트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 해양플랜트 적자만 10조원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대우조선의 경우 반잠수식 시추선 2척이 오는 3~4분기 인도 예정이고 내년 1분기에도 1척이 인도될 예정이지만 워낙 잦은 변경이 있는 해양플랜트의 특성상 손실이 지속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삼성중공업 역시 2013년에 수주한 나이지리아 에지나의 부유식 원유생산 및 저장설비(FPSO) 사업 등의 공기가 지연돼 손실이 이어질 수 있다는 시각이다. 다만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악성 해양플랜트 손실을 반영한 상태라 올 하반기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