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은 대형 크레인 여러 대와 전문 잠수사를 동원하더라도 인양작업에 최소 두 달은 넘게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0년 침몰한 1200톤 급의 천안함을 인양하는 데도 30일이 걸렸다. 6800톤 급인 세월호는 당연히 이보다 시간이 더 소요될 수 밖에 없다.
특히 배가 가라앉은 지점의 유속이 최대 시속 10㎞로 조류가 상당히 빠르다. 이 때문에 쇠사슬로 선체를 묶는 데만 1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또한 3대의 크레인이 무게중심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인양하는 것도 쉽지 않은 작업이다.
이 같은 어려움을 인지한 해경은 이날 오전 현대삼호중공업에 플로팅 도크의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플로팅 도크는 바다위에 바지선을 띄우고 이를 고정시켜 대형 선박을 건조하는 것을 말한다.
이날 현대삼호중공업이 지원하기로 결정한 플로팅 도크는 길이가 300m, 폭이 70m 가량이다. 지난해 이 도크에서는 길이 290m의 LNG선을 건조하기도 했다.
현대삼호중공업 관계자는 “세월호가 길이가 146m, 폭이 22m라고 하는데 그 정도 크기의 선박은 어렵지 않게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지원 일정은 아직까지 정해지지 않았다. 플로팅 도크가 현지에 투입되기까지는 현재 고정된 도크의 해체작업과 예인선에 의한 현장 인도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