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올바른 비타민 섭취방법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717043

글자크기

닫기

김영진 기자

승인 : 2012. 10. 26. 11:25

[웰빙의 원조] 천연비타민과 합성비타민 별 차이 없어, 꾸준히 복용해야

제가 얼마전 비타민 제대로 알고 먹자고 글을 쓴 적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 비타민들을 언제 어떻게 먹어야 효과적일지 궁금하지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비타민의 올바른 섭취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비타민제는 식사와 함께 합니다

비타민이나 미네랄의 성분들은 단독으로 몸에 흡수되는 것보다는 다른 음식에 들어있는 성분들과 같이 어울려 몸에 들어갈 때 체내 흡수율이 더 좋아집니다. 때문에 식사 후 종합비타민제를 바로 섭취하시면 훨씬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적당량을 섭취해야 이롭습니다

비타민의 경우 섭취가 간편하다는 장점 때문에 무분별하게 섭취하기 쉬운데요. 비타민과 미네랄은 체내 기능을 유지해주는 필수영양소인 반면 필요이상 섭취하면 몸에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C 같은 수용성 비타민은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위험성이 적지만 비타민A, D, E 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은 배출되는 양이 적어 지나치게 섭취하면 좋지 않습니다.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비타민 제품은 우리 몸의 부족한 영양성분을 보충해주는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비타민 제품을 구입했다면 섭취방법과 권장량을 확인 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식품이기 때문에 의약품처럼 단기간에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종합비타민제를 기본으로 비타민C, 칼슘 등은 보강합니다

비타민C와 칼슘은 종합비타민에 충분히 들어 있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비타민C는 하루 1000mg 이상, 칼슘의 경우 성인 남성은 하루 1000mg 이상, 노인이나 여성은 1200~1500mg 이상 섭취해야 합니다.

◇천연비타민과 합성비타민, 성분과 효능 차이 없습니다

천연비타민이 합성제품보다 흡수율이 더 높아 건강에 좋다는 의견이 있어 천연비타민제가 비싼 값에 판매되고 있지만, 식약청의 발표에 의하면 근거없는 주장이라고 합니다.

◇임산부도 비타민제를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제는 약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이기 때문에 임산부도 부담 없이 섭취해도 무방합니다.
임산부에게는 부족한 엽산이나 철분이 보강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다른 건강기능식품과 동시 섭취 가능

종합비타민제, 오메가3, 홍삼 등의 건강기능식품은 균형 잡힌 식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므로 각 제품에 기재된 섭취량과 섭취방법을 지키면 됩니다.

◇약을 먹을때 주의해야 할 비타민제

비타민과 함께 위궤양, 위산과다로 약을 먹거나, 아스피린을 자주 복용하면 철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혈액응고 예방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비타민K나 E 보충제를 섭취할 경우 약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김영진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