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하이텍고는 지난 12일 수원하이텍고등학교에서 전국마이스터고 교장협의회(회장 현 수)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원장 나경환), 한국품질명장협회(회장 장진환)는 마이스터고 교육운영 및 취업지원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마이스터고 교장협의회장인 수원하이텍고 현 수 교장,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나경환 회장, 한국품질명장협회 장진환 회장 등을 비롯해 교육과학기술부 이상진 인재정책실장, 지식경제부 조 석 성장동력실장, 권대봉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MOU를 통해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하 “생기원”)은 전국 5개의 지역본부를 비롯한 수백 개의 파트너기업 등과 협력, 지역별 산학연 협의회를 구성하여 마이스터고의 산학협력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산업 수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마이스터고 교사 학생을 대상으로 최신 기술을 전수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생기원 내 최신 실험 실습 장비 등을 활용한 현장체험학습 및 장비 교육을 실시하는 등 주조 금형 열처리 등 생산 공정의 핵심이 되는 뿌리 산업 분야의 교육 강화를 중점 지원한다.
한편, 수준 높은 기술과 장인정신으로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했고,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1300여명의 명장 협의체인 한국품질명장협의는 현장기술과 노하우 전수를 통한 마이스터고 교육의 현장성 강화와 취업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생기원 나경환 원장은 “기업에게 기술 혁신만큼 중요한 것이 기술 인재의 양성”이라며, 정부 출연 연구기관으로 최초로 마이스터고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명장협회 장진환 회장 또한 “각 산업분야에서 경영자 혹은 기술 전수자로 활약하고 있는 품질 명장들이 마이스터고 학생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를 밝히며 “학생들이 기술 장인으로 성장하루 수 있도록 기술 전수와 취업 지원을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전국 마이스터고 교장협의회장 현 수 교장은 “항상 마이스터고의 성공을 위해 노력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오늘 생산기술연구원, 품질명장협회와의 협약식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와 정부부처별 협력체제 구축의 우수사례로써 전국 21개의 마이스터고를 대표하여 이번 MOU체결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MOU가 개교 2년차를 맞은 마이스터고의 교육 내실화와 산학맞춤형교육의 내실화에 또 다른 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