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접근성 개선과 경기북부 지역발전 기대
|
17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 사업은 사업비 총 1조 4930억원이 투입돼 정거장 4개소, 경정비용 차량기지 1개소를 신설하게 된다. 서울시 7호선 연장 사업인 도봉산~포천 광역철도사업의 2단계 구간으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사업 종점인 양주시 고읍지구에서 옥정지구를 거쳐 포천시 군내면까지 연결하는 총 17.1km 구간의 지하철 건설사업이다.
이번 사업계획 승인은 양주시 구간인 1공구 공사에 대한 사업계획으로 양주시 고읍지구에서 포천시계인 율정동까지 4.856km를 전 구간 지하터널로 건설한다. 총 공사비는 3534억원이다.
경기도는 이번 사업계획 승인에 따라 용지보상, 각종 인허가 절차를 즉시 진행하고 이달 말 공사에 착수해 2030년 하반기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옥정~포천 광역철도가 개통하면 출퇴근 시간대 포천시청에서 도봉산역 이동 시간이 승용차 대비 5분, 버스 대비 24분 단축돼 경기 동북부지역에서 서울시내로 진입하는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 관계자는 "옥정~포천 광역철도는 소외된 접경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철도사업으로 사업계획 변경, 운행방식 등 수많은 논의와 다양한 대안 검토 과정을 거쳐 얻어낸 값진 결과인 만큼 철저하게 준비해 적기 개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