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만족도 4.83점…만족도 4.42점 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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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시에 따르면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결과 4.83점(5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서비스별 만족도는 평균 4.42점으로 집계됐다.
시는 지난해 9월 전국 최초로 스토킹 피해자에 대한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올해는 전문적인 지원을 위해 '서울시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로 강화해 운영하고 있다.
먼저 시는 피해자에게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피해자 지원 업무매뉴얼을 제작하고 초기 상담에서 서비스별 지원체계, 피해 상황에 맞는 기관 연계·협력, 사후관리까지 촘촘한 서비스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110명, 430건의 피해지원을 한 데 이어, 올해는 329명에게 3236건을 지원했다.
법적인 조력이 필요한 피해자에게는 변호사로 구성한 '스토킹 피해 법률지원단'을 지원해 총 88건의 법률지원을 도왔다. 가해자가 피해자의 거주지를 알고 있어 생기는 피해를 막기 위해 이주비를 최대 100만원 지원하고, 2인 1조로 구성된 경호팀이 출퇴근길을 동행했다. 긴급주거시설과 장기보호시설을 운영해 총 150명을 보호했다.
스토킹으로 인한 정신과적·신체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 등으로 연계해 의료를 지원하고, 불법촬영·딥페이크 등 추가 피해가 있을 경우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시지원센터'로 연계했다.
김선순 여성가족실장은 "스토킹 범죄는 친밀관계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폭력, 살인 등 강력범죄가 동반되는 사례도 적지 않다"며 "시는 피해자 한분 한분 세심한 지원으로 이들이 다시 평온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