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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용인시에 따르면 이번 서한에서 이 시장은 철도의 수요 적정성을 평가할 때 광역단체의 철도사업을 광역단체별로 3개만 허용한다는 기계적 균형에서 벗어나 지역의 인구 증가 추세, 국민경제에서 지역이 차지하는 비중, 국가 미래 경쟁력 등의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어떤 철도사업이 더 타당한지, 어떤 지역에 철도 수요가 더 많은지 등을 치밀하게 평가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시장은 "용인 등 4개 시가 추진하는 경기남부광역철도의 사업비용은 5조 2000억 원이고 그 혜택을 입게 될 4개 도시 시민은 개발계획까지 포함해 138만명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12조 3000억 원을 써서 49만명이 혜택을 보는 것과 5조 2000억 원으로 138만명이 수혜를 입는 것 중 어떤 사업이 타당한지 답은 자명하다"고도 했다.
앞서 이 시장은 지난 11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2024 경기도-시군 정책간담회'에서 용인을 비롯한 수원시나 성남·화성시가 420만 시민의 교통 편의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이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검토 순위에서 2그룹으로 뒤로 배치한 데 대해 강력 반발하기도 했다.
경기도는 지난 4월 GTX 플러스 3개 사업을 실현하면 중앙정부에 의해 진행 중인 기존의 GTX 사업 수혜자 183만명에 더해 추가로 49만명이 혜택을 받게 될 것이며 사업에는 12조 3000억 원이 투입된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