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눈높이 미진한 부분, 더 보완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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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차관은 22일 수출입은행에서 87개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 임직원 약 180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기관 혁신성과 공유대회'를 주재하고 "지난 2년간 정부는 공공기관 혁신을 위해 생산성 제고, 자율과 책임, 민간-공공기관 협력 강화라는 3대 과제를 추진해왔다"며 "이를 위해 조직·인력을 효율화하고 직무와 성과 중심의 보수체계 확산을 유도해 생산성을 높여나가는 등 변화를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다만 "아직 국민의 기대에 부족한 부분이 많은 바 미진한 부분은 더 보완해 나가야 한다"며 "앞으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질 높은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차관은 △지난 2022년 수립된 혁신계획의 차질 없는 마무리 △직무 중심의 인사·조직관리 체계 확립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는 근무환경 조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개선노력을 강조했다.
이날 김완희 가천대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공공기관이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하기 위해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맞춤형으로 창의적 혁신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공기관들은 주제별 혁신추진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했다. 조직·인력 효율화(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복리후생 개선(공무원연금공단), 대국민서비스 개선(우체국물류지원단), 공공데이터 개방 및 활용(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직무중심 조직·인사·보수 운영(한국남부발전), 중소기업기술마켓 활성화(한국도로공사) 등 6개 분야에 대한 우수사례 발표가 이뤄졌다.
기재부는 "앞으로도 정부는 공공기관들이 혁신성과를 서로 공유·확산시킬 수 있도록 유도해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공공서비스의 품질 개선노력이 지속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