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소재 '풀 밸류체인' 일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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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캐즘이 무색한 적극적인 사업 전개는 장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장 회장은 앞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전기차는 꼭 가야하는 방향으로 그룹 차원에서 투자 축소는 없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그룹은 이차전지소재 부문에 2030년까지 27조 원을 투자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울 계획이다.
포스코홀딩스는 24일(현지) 아르헨티나 살타(Salta)주 구에메스(Guemes)시에서 연산규모 총 2만5000톤에 달하는 수산화리튬 공장 준공식을 열었다고 27일 밝혔다. 단일 기업으로는 남미 최대 규모다.
이날 준공식에는 김준형 포스코홀딩스 이차전지소재총괄, 황창환 투자엔지니어링팀장, 김광복 포스코아르헨티나 법인장 등 회사 관계자와, 구스타보 사엔즈 살타 주지사, 루이스 루세로 아르헨티나 광업 차관, 이용수 주아르헨티나 한국대사 등이 참석했다.
리튬은 자동차 배터리의 주요 소재인 양극재를 만드는 데 쓰이는 핵심원료다. 전세계 배터리기업들은 중국에 대한 리튬 의존도를 줄이기이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수요에 비해 양은 한정돼있어 가격변동성이 클 뿐 아니라, 미국이 중국산 소재를 사용한 자동차 배터리에는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혜택을 제한한 게 이유다.
이에 포스코그룹은 리튬 공급망을 안정화하고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구체적으로 향후 아르헨티나에서만 연 10만톤의 생산능력을 갖추겠다는 계획이다. 포스코홀딩스의 기존 국내 공장에 이번 준공 된 생산능력을 합하면 연산 규모는 총 4만6500톤에 이른다. 그룹은 현지에 내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해 연산 2만5000톤의 생산능력을 더하고, 이후 5만톤 규모 공장까지 추가로 짓기로 했다.
이밖에도 지난해 준공 후 가동중인 연산 2만1500톤 규모의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 광석 리튬 1공장에 이어, 올해 안에 같은 규모의 2공장을 준공할 예정이다. 또 칠레 등 남미의 염호 개발 참여를 검토 중이며, 북미·호주의 광산·자원회사와 협업을 모색하고 있다.
김준형 총괄은 기념사에서 "이번 리튬 공장 준공은 포스코그룹이 아르헨티나에서 고부가가치 리튬을 생산하는 중요한 첫 걸음으로, 후속 프로젝트들을 통해 포스코그룹은 글로벌 리튬 산업의 리더로 자리매김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