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대응능력 강화 도모…모두가 안전한 민원환경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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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영주시에 따르면 이번 모의훈련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악성 민원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고 비상상황 시 경찰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은 실제 상황을 가정해 △민원인의 폭언·폭행 제지 △녹음·촬영 △비상벨 이용 경찰 호출 △피해 공무원 보호 및 민원인 대피 △청원경찰 연계 민원인 제압 △경찰 인계 순으로 특이민원 대응 매뉴얼에 기반해 진행됐다.
특히, CCTV·비상벨 위치 및 작동 여부 파악, 공무원의 현장대응 요령 및 경찰서와의 협력체계 구축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시는 민원 공무원들의 현장대응 능력 강화와 안전한 민원 환경 조성을 위하여 매년 상·하반기 각 1회씩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시행하고 있다.
조낭 새마을봉사과장은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민원 공무원뿐만 아니라 2차 피해 대상이 될 수 있는 시민들까지 모두가 안전한 민원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민원공무원 보호를 위해 △민원창구 고정형가림막 설치 △비상벨 및 CCTV 설치 △민원보호장비(웨어러블 캠 등)지급 △홈페이지 직원정보 공개 제한 등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