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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 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 제도 운용,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 민원 처리, 민원 만족도 등 5개 항목 18개 지표에 대해 상대평가로 진행됐다.
구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현장 구청장실 운영, 청년 지원 공유 특화사업, 생활민원 원스톱 서비스, 민원처리 단축률 향상 등 주민과 소통하는 현장 중심의 다양한 민원행정 사업을 추진해 차별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우수사례로 서울시 최초로 시행한 납세자 권리 찾아주기 '찾아가는 지방세 환급 서비스'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다양한 민원창구(구청장 직통 문자서비스, 고충민원 신청, 직소민원실 방문 등)와 다수인 반복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조정위원회를 운영해 적극 행정 노력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이번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을 발판으로 삼아 앞으로도 현장에서 주민과 소통하며 구민이 일상생활 속에서 민원 서비스의 실질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하며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