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도 플랫폼으로 지역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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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모바일) 중심의 관광상품 거래 비중이 늘면서 네이버·카카오 등 대형 민간 OTA 플랫폼으로 유통판매가 집중되고 있어 수수료 과다, 품질 저하, 수익구조 악화 등 지역관광산업체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경북관광통합플랫폼 투어054는 도내 관광상품의 온라인 판매 촉진을 위해 상품의 등록 및 판매, 관리, 홍보 마케팅 등의 기능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판매자는 플랫폼을 이용한 상품 등록만으로도 11번가, 쿠팡, 옥션, 여기 어때 등 외부 판매 채널과 자동으로 연동돼 상품 판매가 가능하며 판매 수수료 할인 혜택도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다.
또 등록된 판매 채널의 구매 현황 및 사용내역, 취소·환불 등 실시간 데이터 관리와 정산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어 효율적인 상품 판매 관리가 가능하다.
도의 대표적인 관광상품인 경북e누리, 경북투어패스를 비롯해 도내 22개 시군의 모든 관광상품을 만나 볼 수 있으며 다양한 할인 패키지 상품을 제공해 누구나 쉽고 저렴하게 경북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이 밖에 할인쿠폰, 적립금, 온라인 경품 등 특별 프로모션도 진행해 구매자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이용 활성화 및 상품 판매 촉진을 유도할 예정이다.
김상철 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지역 관광사업체의 수수료 부담 등 애로사항 해소뿐 아니라 도내 관광상품의 온라인 유통·판매 판로 확장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