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부터 (재)시흥시청소년재단이 진행 중인 '시흥시으뜸성장챌린지'는 시흥시 청소년들이 성장 주기별 도전과제 이수를 통해 다양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 특성화 종합성장지원 프로젝트다.
이번 에코박람회는 시흥시으뜸성장챌린지 선택 프로그램의 하나로 진행된다. 월곶, 목감청소년문화의집 에코창의기획단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시흥시 환경단체 및 재단 산하 청소년문화의집과 연계 협력해 이번 박람회를 기획·주도했다.
박람회를 통해 지역 내 청소년과 지역주민에게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고 지속 가능한 환경보전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에코박람회는 크게 △해양 △토양 △대기 등 3개의 주제로 진행된다. 주제별 체험 부스가 운영되고 청소년 공연과 전문 축하공연, 환경 퀴즈쇼 등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행사는 환경 보호를 위해 '현수막 제로(Zero), 일회용품 사용 최소화'를 부제로 진행된다. 이에 따라 체험 부스 운영에 사용되는 제품들은 대부분 생분해, 환경 보호 인증마크를 획득한 물품이다.
이밖에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고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행사가 운영된다. 또 스템프 투어를 완료한 참가자에게는 친환경 에코 선물 세트를 선착순으로 300명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에코박람회는 환경보전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며 다양하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체험 거리가 많은 만큼 지역 내 청소년과 시민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에코박람회 참여 관련 자세한 안내는 월곶청소년문화의집과 목감청소년문화의집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