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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후일담] ‘대출 갈아타기 플랫폼’ 동상이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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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수영 기자

승인 : 2021. 07. 1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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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준비한 ‘대환대출 플랫폼’을 두고 업권마다 이견을 보이면서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각 참여사의 이해관계가 다르다 보니 좀처럼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비대면·원스톱으로 대환대출이 가능한 플랫폼을 오는 10월 출범하기 위해 업권별 회의를 진행하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환대출 플랫폼은 은행, 카드사, 저축은행 등에서 취급하는 모든 대출상품을 모바일 앱이나 인터넷 사이트에서 한 눈에 비교하고, 쉽게 갈아탈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금융소비자의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한 취지입니다.

그런데 시작부터 삐걱거리는 모습입니다. 우선 시중은행이 대환대출 플랫폼 참여에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대출규모가 가장 큰 만큼 시중은행의 참여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은행권에선 핀테크 주도의 플랫폼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데, 이는 결국 핀테크만 이득을 보는 구조 아니냐는 입장입니다. 대출을 계속 갈아타면 수수료가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나아가 소비자들이 접점이 넓은 핀테크를 주로 이용한다면, 은행은 대출 상품을 제공만 하는 하청업체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깔려있습니다.

고민이 있는 곳은 은행권 뿐만 아닙니다. 카드사와 저축은행도 일단 참여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부담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카드사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어 대환대출이 이뤄질 경우 핀테크사에 내야 하는 수수료 부담이 커질 거란 우려가 있습니다. 또 대출 한도 관련 규제를 완화해 줄 것도 최근 금융당국과에 요구했습니다.

저축은행은 일단 당국의 요구에 참여한다는 분위기입니다. 문제는 은행에 비해 규모가 작아 수수료 부담이 더욱 크다는 점입니다. 상대적으로 인력과 시스템이 부족하다보니 24시간 플랫폼 운영에 대해서도 부담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핀테크들은 소비자 편의를 위해 24시간 운영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상호금융권은 이미 불참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참여해도 이윤이 나지 않는다는 판단이 깔려 있었던 것이겠죠.

벌써부터 반쪽짜리 플랫폼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금융소비자 편익 향상이라는 취지에 맞는 플랫폼이 탄생할 수 있게 될까요? 이해관계를 따지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금융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방안과 소비자 보호에 대한 고민이 우선돼야 하는 건 아닌지 돌이켜봐야 할 것입니다.
장수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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