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같은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오산시는 협동조합에 대한 기본이론과 실무의 이해, 사업모델 점검과 네트워크 구성까지 할 수 있는 내용을 교육하는 ‘협동조합 창업학교’ 과정을 마련했다.
협동조합 창업학교는 교육 기간 중 매주 화요일·목요일 오후 1시 오산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장산업동로 46) 3층 교육장에서 6차례 총 24시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교육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협동조합 전문가가 참여해 협동조합의 개념과 유형·사례 등을 주제로 강의한다. 또 오산시청 협동조합 담당주무관이 설립 절차 및 서류 작성 방법 등을 강의하고, 협동조합 전문가와 함께 정관 작성 워크숍도 진행한다. 워크숍에는 각 분야 협동조합 대표들이 참여해 조합을 운영하면서 겪었던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도 들려줄 예정이다.
강의는 △협동조합의 정의·원칙·가치 △협동조합의 성공 운영사례 △협동조합의 비즈니스모델 수립(쿱 캔버스 작성, 사업계획서 작성) △협동조합의 설립절차 △협동조합 정관작성 워크숍 등 조합 창업에 꼭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했다.
이번 창업학교 수업에 80% 이상 참여한 교육생에게는 수료증을 발급하고 향후 오산시 사회적경제 크라우딩 펀딩(Crowding Funding)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며, 희망자에 한해 오산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내 공동창업공간도 제공한다.
모집은 내달 1일까지이며, 선착순 20명이다. 협동조합에 관심이 있거나 조합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수강료는 전액 무료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오산시 사회적경제 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