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제안 수용 땐 국제법 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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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파나마의 운하 운영에 전혀 관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중국이든 미국이든, 어느 나라에도 차별을 둘 수 없다. 그럴 경우 중립 조약과 국제법을 위반하게 돼 결국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해 11월 대선 승리 이후 파나마 운하를 파나마로부터 다시 가져와야 한다는 주장을 반복해 왔다. 그는 전날 미국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저택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파나마 운하와 그린란드의 통제권 확보를 위해 군사 또는 경제적 강압을 배제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아니다. 두 사안 어떤 것에 대해서도 나는 확언할 수 없다"고 답해 파나마 운하 통제권 환수를 위해 군사력을 사용하는 옵션을 열어놨다. 그는 또 "중국이 사실상 파나마 운하를 장악했다. 중국이 운하 양쪽 끝에 있고, 운하를 운영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파나마 운하 양끝의 항구 2곳은 수십 년 전부터 중국 기업이 운영해왔지만 운하 자체는 파나마 운하청이 관리하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운하청은 파나마 정부가 임명한 이사회에 의해 운영되는 국가 기관이다. 운하의 운영권은 1977년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서명한 조약에 따라 점진적으로 파나마로 이양됐다.
하비에르 마르티네스 아차 파나마 외교장관은 지난 7일 "우리 운하의 주권은 협상 대상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트럼프는 기자회견에서 파나마가 운하 보수를 위해 30억 달러를 요구했으며, 미국 상선과 해군 선박에 대해 더 높은 통행료를 부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모랄레스 운하청장은 "파나마가 미국에 운하 보수를 위한 자금을 요청한 적이 없다"고 반박하고, 트럼프 당선인이 언급한 30억 달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2019년부터 운하청을 이끌어온 모랄레스는 미국 선박에 더 높은 요금을 부과한다는 주장을 부인하고, 조약에 따라 미국 해군 선박에는 우선 통행권이 주어진다고 밝혔다.
운하 통행료는 평균 약 75만 달러로, 최소 30만 달러에서 최대 100만 달러까지 다양하다. 모랄레스는 "이 요금은 전 세계 모든 선박에 동일하게 적용되며, 예외는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