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안전·환경보호 최우선 기업 선별”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125010012047

글자크기

닫기

최원영 기자

승인 : 2024. 11. 24. 17:54

심사위원장 심사평
이동일 한국유통학회 회장
이동일 한국유통학회장 인터뷰-7528
한 사회가 질서를 유지하고 발전하는 원동력은 그 사회의 전반적인 시스템에 대해 사회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신뢰에 기반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소비자가 시장을 구성하는 기업에 대해 보이는 신뢰는 우리 사회를 지탱하는 힘으로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2020년에서 2022년에 걸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질서의 전반적 변화와 경제적 상처에 더해,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에서 진행되고 있는 국제 분쟁의 장기화, 그리고 이로 인한 세계질서의 변화로 인한 국제 분업구조의 재편과 같은 지속적인 도전과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은 생존과 발전을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을 평가하고 격려하는 것은 우리 사회 전체의 발전에 중요한 순기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점에서 기업에 대한 소비자 신뢰에 대해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언론을 통해 그 결과를 널리 알리는 소비자 신뢰 대상의 역할은 매우 의미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이 우리 사회에 대해 갖는 전반적 신뢰를 높이고자 하는 노력에 대한 평가라는 측면에서 비단 소비재 기업 뿐 아니라, 우리 사회의 혁신적 발전과정을 제시하는 다양한 기업에게로 확장돼 적용되는 것이 그 의미를 더 한다. 이번 소비자 신뢰 대상은 그러한 의미에서 산업재를 주요 품목으로 하는 산업재 기업을 더해 평가 됐다.
지난해까지 식품, 유통 분야에 한정했던 조사 대상을 가전, 자동차, 에너지, 유통, 식품, 패션, IT, OTT 등으로 확장해 2024년 10월 22일부터 11월 1일까지 2주간에 걸쳐 전국 18세 이상 성인 남녀 2020명을 대상으로 기업에 대한 상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신뢰 수준을 측정 했으며, 이후 글로벌 경영, 고객만족, 동반성장 등의 측면에서 다면적 정성평가를 진행해 선정하게 됐다.

선정결과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에는 한화오션이 선정 됐다.

한화오션은 특히 현재의 에너지 공급망 위기 상황에서 LNG 운송 관련 기술력에 있어서 세계적인 기술력에 기반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방위산업 분야에서도 한화오션은 자체기술력을 통한 3000톤급 중형 잠수함을 독자 개발해 인도네시아 해군에 수출했고, 세계 최초로 수소전지 추진력을 겸한 디젤엔진 잠수함으로 '하이브리드' 방식의 추진체계를 채택한 재래식 잠수함 분야의 신흥 강자로 평가받고 있기도 하다. 방위산업 분야에 대한 역량을 인정받아 미국 해군의 함정 MRO 사업을 수주한 이력도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는 점이기도 하다. 이러한 점 위에 기업문화 속에 안전, 보건, 환경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운영하고 있는 점도 높게 평가 됐다.

그 외에 모빌리티 운송부문에서는 항공 여객과 화물수송에서 강력한 경쟁력과 높은 서비스 수준을 보이고 있는 대한항공이, 유통, 식음료 부문에서는 즉석가공식품에 대해 강한 경쟁력을 보이고 있는 CJ가, 에너지 정유 부문에서는 GS칼텍스가, 뷰티 화장품 부문에서는 화장품 제조, 개발에서 강한 경쟁력을 보이는 한국콜마가 선정됐다. 우리 시장의 개방적 성격을 고려할 때, 우리 소비자에게 평가받는 외국 기업에 대한 평가를 반영해 외국계 기업 부문에서는 한국토요타자동차가 선정됐다.

다양한 부문에서 우리 나라에서 영향을 미치는 기업에 대해 우리 시장의 시장의 평가를 전달했다는 측면에서 이러한 기업의 노력이 더욱 제고될 것을 기대한다.
최원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