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손실 44억원…357억원 개선
컬리는 올 3분기 연결기준 매출 5543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8%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363억원이 개선된 44억원을 기록했다고 19일 공시했다. 에비타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57억원 개선된 39억원을 기록했다.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컬리멤버스 개편과 뷰티컬리의 성장, 컬세권 확장 등이 주효했다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
매일 무료 배송 등 장보기 혜택을 대폭 개선한 멤버스 록인 효과가 주효했다. 3분기 월 거래액 중 멤버스 비중은 전체의 49%이며, 멤버스 회원이 결제까지 완료한 구매전환율은 비회원보다 월평균 8배가 컸다. 평균 객단가 역시 2배 더 높았다.
뷰티컬리는 두 자릿수 성장을 유지한 가운데 제주도 하루배송 시작과 호남권(여수·순천·광양·광주) 샛별배송 전환 등 컬세권 확장도 매출 성장에 기반이 됐다.
고정비 효율화를 통한 손익 구조의 근본적인 개선도 실적 제고에 원동력이 됐다. 전사적 운영 효율화와 비용 감축 등으로 올 3분기 판관비율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포인트 줄었다.
이같은 성과에 컬리의 올 3분기 거래액(GMV)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1% 증가한 7892억원을 기록했다. 컬리의 강점인 신선식품과 함께 신사업 일환으로 추진 중인 3P(판매자 배송)와 뷰티 등이 고르게 성장했다.
컬리 관계자는 "신사업 진출을 통한 매출 다각화와 고정비 효율화에 기반한 손익 구조개선 등의 효과로 올 들어 3분기 연속 EBITDA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며 "회사는 앞으로도 사업 안정성을 더욱 강화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컬리는 안정성 확보와 지속가능한 성장에 집중하기 위해 지난달 별도기준 2조2709억원의 결손을 해소했다. 2조3532억원의 자본잉여금을 이익잉여금으로 전입시켜 약 823억원의 이익잉여금을 확보했다. 변동된 이익잉여금은 4분기 재무제표부터 반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