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을 대표하는 캐릭터 '용강이'. 불순물을 제거한 깨끗한 쇳물을 의미하는 '용강(鎔鋼)'에서 이름을 따왔다. /현대제철
현대제철이 철의 가치를 알리고 대중과 소통하기 위해 자사 캐릭터 '용강이'를 공개했다. 직원들이 캐릭터 개발에 참여해 탄생비화와 콘셉트, 성격 등을 직접 구상했다. 현대제철은 용강이를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기업 문화에 생동감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18일 현대제철에 따르면 최근 회사의 대표 캐릭터 '용강이'가 탄생했다. 용강이라는 이름은 고로에서 나온 용선의 불순물을 제거한 깨끗한 쇳물을 의미하는 '용강(鎔鋼)'에서 따왔다.
용강이는 제철소의 심장인 고로에서 태어나 직원들과 함께 성장해 왔다는 설정의 캐릭터다. 제철소의 모든 설비와 공정을 돌보는 수호자로 사람을 좋아해 어떤 자리에도 빠지지 않고 참석하는 '프로참석러'로 묘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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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을 대표하는 캐릭터 '용강이'. 불순물을 제거한 깨끗한 쇳물을 의미하는 '용강(鎔鋼)'에서 이름을 따왔다. /현대제철
현대제철은 지난 6월 CEO 타운홀미팅에서 구성원들의 요청을 받아 용강이가 탄생했다고 밝혔다. 캐릭터 구상에서 평가에 이르는 과정에 구성원이 직접 참여했으며, 특히 평가 과정에서 총 3386명의 구성원이 복수의 캐릭터를 두고 투표에 참여해 59.2%의 득표율로 캐릭터가 선정됐다. 또 캐릭터 탄생 비화와 콘셉트, 성격 등 용강이의 스토리를 구축하는데도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이 담겼다. 한편 '용강이'는 대외홍보뿐 아니라 내부임직원 소통에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임직원들의 소속감을 고취하고 조직 내 활력을 증대해 보다 생동감 넘치는 기업문화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용강이' 캐릭터를 활용한 스티커, 키링, 마우스패드, 마그넷, 담요 등 다양한 굿즈도 개발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용강이는 임직원들의 공통된 정체성을 형성하고 장기적으로는 현대제철의 고유한 문화와 가치를 전달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