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8건 집단민원 해결, 26만명 고충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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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철환 권익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 임기 반환점을 맞아 실시된 '윤석열 정부 권익구제 분야 성과와 향후 추진계획'에서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으로 인한 문제가 있는 상황에서 북한 인권에 관심을 갖고 그 문제를 개선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계기가 있을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유 위원장은 '권익위 차원에서 탈북민 적응과 인권 개선을 위해 실시한 사례가 무엇이냐'는 질의에 "탈북민 편견과 주거 문제, 취업 문제 등 사안과 차별적 인식에 대한 문제를 들었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관계기관에 권고와 의견 표명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권익위 관계자는 브리핑 후 기자와 만나 "탈북민이 초기 정착 과정에서 집을 구하거나 계약을 할 때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며 "한국에서 금융 활동을 처음 하다 보니 그런 고충을 문의할 때도 있는데, 법률적인 자문을 드려야할 때가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런 부분에) 내년 예산을 반영해 물질적인 지원 뿐만 아니라 초기 정착을 위한 폭 넓은 지원을 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유 위원장은 또 다른 사회적 취약계층인 자립준비청년들의 사회 진출을 위해 "김앤장 법률사무소 사회공헌위원회와 업무 협약을 맺어 생활법률 멘토링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자립준비청년이란 가정위탁 등 보호를 받다가 만 18세 이후 보호가 종료돼 홀로서기에 나선 청년을 뜻한다.
유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국민 권익구제 성과도 발표했다. 그는 "668건의 집단민원을 해결해 약 26만명의 고충을 해소했다"고 밝혔다. 구체 사례로 7년간 지연됐던 영주 다목적댐의 준공 실현, 신한울 원전 4호기 건설이 가능하도록 울진 죽변 비상 활주로 이전 합의에도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유 위원장은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대규모 집단민원에 권익위가 중재자로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했다"며 "서로의 이해관계를 조율해 사회갈등 확산을 사전에 차단했다"고 평가했다.
권익위는 지난 2년 6개월간 총 2만3480건의 고충 민원을 처리해 6661건(인용률 28.4%)을 해결했다고 밝혔다. 처리 기간은 평균 22.2일로 집계됐다. 올해 10월말까지 인용률은 30.4%다.
이와 관련해 권익위 관계자는 "합의나 조정이 안 되는 경우는 시정권고나 비강제적 수단을 하고 있다"며 "비강제적 수단이라 권고안이 이행되지 않을 것이란 걱정이 있지만, 이행률 자체는 90%가 넘는다"고 말했다. 이어 "인용률 상승을 견인한 것은 권익위가 분쟁을 조정하고 당사자간 합의와 중재가 이뤄져 해결되는 비율이 높아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