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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국내 식품사 최초 中 메인 유통채널에 냉동김밥 수출

풀무원, 국내 식품사 최초 中 메인 유통채널에 냉동김밥 수출

기사승인 2024. 09. 12.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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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샘스클럽 매장을 찾은 한 시민이 '풀무원 Tuna KimBap'(한식 참치김밥)을 살펴 보고 있다.
풀무원식품은 국내 식품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중국 메인 유통채널인 샘스클럽에서 냉동김밥 판매를 시작했다고 12일 밝혔다.

수출 제품은 'Tuna KimBap'(한식 참치김밥)이다. 참치김밥 3줄을 1봉으로 묶어 판매한다. 중국 전역 49개 지점을 보유한 샘스클럽 모든 지점에서 최근 판매를 시작했다. 이달까지 총 13만 6000봉, 낱개로 환산하면 40만줄 이상의 김밥을 중국으로 수출될 예정이다. 연간 약 62만봉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풀무원은 중국 시장에 김밥의 잠재적 수요가 높다고 보고, 현지시장에서 K-푸드 확산을 위해 냉동김밥 수출을 추진하게 됐다. 중국 현지 상황도 한몫했다. 미국 시장에 한국 식품기업들이 경쟁적으로 냉동김밥을 수출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그동안 중국 메인 유통채널에선 냉동김밥을 찾아볼 수 없었다.

풀무원은 중국 시장 내 K-푸드 확산에 적합한 아이템으로 냉동김밥을 주목하고 샘스클럽에 입점을 적극 제안했고, 샘스클럽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냉동김밥 준비가 급물살을 탔다. 이에 풀무원은 그동안 쌓아온 냉동밥 제조 노하우를 토대로 제품 개발에 착수했며, 중국법인에서는 현지 영업, 마케팅 전략을 통해 샘스클럽 입점을 확정 지을 수 있었다.

수출 진행 과정에서 K-푸드의 글로벌 확대를 위한 관련 기관의 지원도 크게 도움이 됐다. 주중국 대한민국 대사관 및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베이징지사의 지원을 받아 중국의 수입식품 해외생산기업 등록 절차를 마무리했다.

윤성원 풀무원 중국법인 마케팅본부장은 "샘스클럽에서 검증되는 냉동김밥 실적을 바탕으로 타 채널로도 확산하고 한식 밥 카테고리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번 냉동김밥 수출을 중국 냉동 K-스트리트 푸드를 선점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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