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11일 경북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규제자유특구에서 △전기차 고출력 무선충전 △유선충전기 연계형 무선충전 △초소형 전기차 무선충전' 등 3가지 실증을 동시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2022년 8월 중기부는 신기술 산업생태계 육성을 위한 제7차 규제자유특구에 '경북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특구'를 신규 지정했고 현재 국내 전기차 무선충전 분야 혁신기업 8개사가 2026년 8월까지 총 4년간 특구 사업에 참여해 실증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규제자유특구는 3가지 실증 사업으로 구성된다. 1세부 사업은 '전기차 고출력 무선충전 실증'으로 22kW급 무선충전 시스템의 선제적 실증과 향후 초고속 무선충전(50kW) 국제기준 정립에 참여한다. 또한 정유사의 미래형 주유소 신산업과 연계한 국내최초 도심거점 주유소 내 무선충전인프라 실증을 진행한다.
2세부 사업은 '전기차 유선충전기 연계형 무선충전 실증'으로 이미 설치된 유선충전시설에 무선충전기를 연결한 복합충전을 실증한다. 이는 무선충전 확대·전환을 위한 과도기적 대응으로 환경부, 산업부 등 충전인프라 확충 사업과 연계할 계획이다. 3세부사업은 '초소형 전기차 무선충전 실증'으로 주요기술 국산화·상용화 실증을 통해 물류·택배 서비스 등 특수목적차량에 우선 적용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럽 등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한다.
또한 전기차 무선충전의 실증 데이터를 활용해 감전·화재 등에 대한 안전성과 기술·품질에 대한 효용성을 검증하고 관련 규제를 완화해 지역 내 새로운 무선충전 산업 생태계를 개척하고 확장시켜나갈 계획이다. 특히 기존 R&D(연구개발) 사업과는 달리 이번 규제자유특구에서는 기술 성장의 목적을 넘어 실제 지역과 기업이 직면한 신사업 관련 덩어리 규제를 패키지로 완화하는데 차별점이 있다.
김홍주 중기부 특구혁신기획단장은 "제7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특구가 소방청,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 과기부 등 관련 정부기관과 안전성에 대한 세부적인 협의를 거쳐 실증에 본격 착수했다"며 "전기차 무선충전이라는 기술분야를 개척해 대한민국 과학기술 혁신과 신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