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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A 2024] B2B로 영역 넓히는 삼성, 내년까지 ‘AI 아파트’ 30만 달성 목표

[IFA 2024] B2B로 영역 넓히는 삼성, 내년까지 ‘AI 아파트’ 30만 달성 목표

기사승인 2024. 09. 1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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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핵심 B2B 영역 공개…아파트·오피스·스토어·스테이
AI B2B 브리핑 1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가운데)이 삼성전자 부스에서 '스마트싱스 프로' 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삼성전자
만약 편의점 여러 개를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각각의 매장에 몇 시대에 사람이 몰리고 주요 손님들의 성별까지 파악할 수 있다면 어떨까. 곳곳의 에너지 관리 현황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된다면 점주 입장에서는 인건비를 줄일 수 있고 수도, 가스 등의 에너지도 최적의 효율로 운영할 수 있게 된다. 매장마다 손님들이 주로 찾는 시간대 재고를 더 챙겨 놓을 수도 있다.

7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가전전시회 IFA에서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의 핵심 B2B(기업 간 거래)로 아파트, 오피스, 스토어, 스테이 등 4개 영역을 정했다고 밝혔다. 전시장 내 이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별도로 구성했다. 특히 삼성의 'AI 아파트'는 2025년까지 국내 30만 세대 이상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삼성전자는 아파트 공급에 들어가는 삼성전자 AI 가전 비중을 확대해 'AI 아파트' 확산에 나설 계획이다. 분양 시 차별화된 상품성으로 수요자의 관심을 끌 수 있으며, 아파트 자체 스마트 시스템과 제품 연동을 통해 입주민에게 편리한 주거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스마트싱스 맵뷰로 집안 상태를 확인하며 조명, 난방 등 기기 제어까지 가능하다. 또 가전 원격 모니터링을 통해 부모님의 안부를 파악하고 약 복용 시간이나 혈압 측정시간 등도 친절하게 알려줄 수 있다. 임

대형 주택 관리자 모드가 따로 있어 각 나의 임대 주택이 잘 운영되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도 있다.

올 7월 기준 AI 아파트는 20만 세대를 돌파했으며 2025년까지 국내 30만 세대 이상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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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우 삼성전자 B2B통합오퍼링센터 부사장이 'AI B2B 솔루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안소연 기자
'AI 오피스'에서 임직원은 안면 인식 기술을 통해 출입할 수 있고, 내방객에게는 임시 QR코드로 1일 출입 권한을 부여한다. 회의 시에는 화상 시스템 및 조명, 공조 등이 자동으로 설정되며, 태블릿 등에 적용된 나만의 AI 비서가 회의 일정 관리, 회의록 작성, 통번역을 담당해 업무 편리성을 높여준다.

'AI 스토어'에서는 점주가 미리 설정한 자율 운영 로직에 따라 자동으로 매장 오픈 준비를 할 수 있다. 영업 중에는 최적화된 온도와 조도도 AI가 알아서 맞춰주며, 전기 에너지 소비 패턴을 실시간으로 분석해주며 AI 기반 에너지 절감 알고리즘을 활용해 전기 요금 절약이 가능하다.

박찬우 삼성전자 부사장은 "AI모드로 에너지를 평균 10~20% 절약할 수 있으며, 최대 30% 까지도 추가로 아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AI 스테이'는 비대면 체크인과 체크아웃 서비스로 투숙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투숙객은 객실 입실 전에 스마트폰을 활용해 미리 선호하는 온도와 객실 분위기를 결정하는 조명 등을 미리 설정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AI B2B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기기 원격 제어, 보안, 콘텐츠 제작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주거용 건물, 상업용 건물 등 기업 고객에게 제공하는 B2B 전용 통합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 프로'가 중심 역할을 담당한다.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중대형 빌딩 통합 제어 솔루션인 'b.IoT'도 눈길을 끈다. 공조·조명·전력·보안·네트워크 등 빌딩 내 다양한 설비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 자동 운영해 효율적인 빌딩 관리를 지원한다. 전력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AI를 활용해 빌딩 전체의 에너지 효율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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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오피스에 마련될 얼굴 인식 장치. 얼굴만 인식하면 예약과 참석자 확인을 할 수 있다. /안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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