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취재후일담] 전기차 ‘배터리 실명제’ 외에도 놓치지 말아야 할 것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40812010006578

글자크기

닫기

안소연 기자

승인 : 2024. 08. 12. 16:15

서울시내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소4
11일 서울시내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전기차 충전소가 마련돼 있다. 서울시는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 개정으로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 충전율 90% 이하 전기차량만 출입을 권고하는 표준안을 만든다고 지난 9일 발표했다. /정재훈 기자
인천 전기차 화재 사건 이후 배터리 제조사가 명확히 공개돼야 한다는 분위기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전기차 가격의 약 40%를 담당하는 배터리 역시 제조사를 당연히 알려야 한다는 논리는 반박하기 어렵습니다. 혹시 관련 업체들이 이러한 분위기에 난감해하지는 않을지 이야기를 들어보니 "한국 배터리 업체로서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의견과 "원인부터 제대로 규명해야 한다"는 지적 등 다양한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우선 배터리 관련 업계에는 이번 화재 사고의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가 중국 제품인 것으로 알려져 한국 배터리가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배터리 제조사 공개가 우리로서는 나쁠 게 없다'는 반응이었습니다. 물론 전기차 자체에 대한 불안감이 생긴 건 아쉽지만, 그 와중에 우리나라 업체들의 기술력은 인정받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가 어디서 생산했는지 소비자가 반드시 알아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여기서 선호도가 높은 배터리 제조업체는 물량을 늘릴 수도 있고 기회가 생기는 것이죠.

다만 완성차 입장에서는 추후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배터리 제조사가 생긴다면 완성차 업체 입장에서는 공급망이 원활히 돌아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가격 협상의 주체가 완성차 업체에서 배터리 제조 업체로 이동할 수 있는 메커니즘의 변동도 예고될 수 있습니다.

여러 목소리 중 놓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던 주장은 정확한 원인부터 규명돼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전기차에 문제가 생기면 원인으로 일단 배터리가 지적되는데, 과연 배터리 자체가 불량이라 불이 난 건지, 외부적인 요인은 없었는지 정확한 인과관계부터 밝혀내야 한다는 논리입니다. 중국 제품의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지만, 기술적인 문제는 한국 배터리 업계도 늘 경계해야 하는 부분이고 어쨌든 이 사고가 전기차 전체에 대한 공포로도 이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견이 있기는 하나 일각에서는 배터리 제조사 공개가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은 단순히 '제조사 공개' 그 이상으로 보입니다.

당장 혼란이 있더라도 전기차 시대를 열기 위해 직시해야 할 게 있습니다. 막연한 포비아를 없애기 위해선 어느 지점이 취약한 지, 모든 플레이어가 참여해 문제를 찾아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헤게모니와 또 기업간 상관관계로 덮어두기엔 국민 안전이 달린 문제입니다. 제대로 열릴 전기차 시대를 기대해 봅니다.
안소연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