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장 독주 위해 결단
경쟁국인 한국 긴장해야 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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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국내 공급망에 대한 초기 집중 투자로 세계에서 가장 가격 경쟁력이 높은 배터리 및 전기차 생산국이 된 이후,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확고히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투자는 바로 이런 노력의 실현을 위한 결단인 것으로 보인다.
전고체 배터리는 내부를 구성하는 물질이 모두 고체인 배터리를 뜻한다. 액체 전해질이 아닌 고체 전해질을 통해 이온이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많이 쓰이는 리튬-이온 배터리와 비교해 화재의 위험성이 적다. 게다가 주행거리가 길어 '꿈의 배터리'로 불린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많은 자동차 업계 관계자와 분석가들은 전고체 배터리가 차세대 전기차의 경쟁력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때문에 세계적 자동차 제조사들도 현재 전기차 배터리 기술에서 중국의 지배력을 무너뜨리기 위해 전고체 배터리를 연구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원료 가격이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전고체 배터리의 전해질 구성 물질 중 황화물계가 현재 상용화 가능성이 가장 높아 순도가 낮고 가격이 비싸다. 중국의 결단이 높이 평가되는 이유가 아닌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