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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연 동국대 초빙교수, 서비스마케팅학회 춘계학술대회 대상 수상

김다연 동국대 초빙교수, 서비스마케팅학회 춘계학술대회 대상 수상

기사승인 2024. 04. 07. 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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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퍼스人+스토리] 김상용 고려대 교수 연구팀 공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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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연 동국대 초빙교수(오른쪽)이 지난달 29일 제주시에서 열린 서비스마케팅학회의 '2024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발표 논문상 대상을 수상했다. /서비스마케팅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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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연 동국대학교 초빙교수와 김상용 고려대 교수 연구팀의 논문이 서비스마케팅학회 '2024 춘계학술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논문은 '공유 서비스시장에서 인지된 브랜드가치에 관한 연구: 고객 생성 콘텐츠(customer-generated content) 분석을 중심으로'다.

7일 연구팀에 따르면 연구는 소유권 대신 접근 권한을 공유하는 P2P(Peer-to-Peer) 플랫폼 기반의 공유서비스 시장에서 새롭게 인지된 브랜드 소비가치의 중요성을 재조명했다. 고객이 생성한 콘텐츠를 분석해 공유 서비스 시장에서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소비가치를 파악하고, 이것이 실제 매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양적으로 파악하고자 했다.

연구팀은 자동차 공유 서비스 플랫폼의 고객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텍스트마이닝 분석기법을 활용해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분석했다. 이 같은 분석을 통해 브랜드 소비가치를 파악하고, 기존 시장에서의 소비가치와 비교해 경쟁력 있는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반을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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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9일 제주시에서 열린 서비스마케팅학회의 '2024 춘계학술대회'에서 참가한 연구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김다연 동국대 초빙교수와 김상용 고려대 교수 연구팀은 논문 발표 중 대상을 수상했다. /서비스마케팅학회
김 교수에 따르면 논문은 공유경제 시대에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준을 제시한다.

김다연 동국대 초빙교수는 "앞으로도 여러 산업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밀하게 고객 가치를 분석하고, 그 가치와 시장 성과 간의 연관성을 규명하겠다"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 연구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비스마케팅학회의 2024 춘계학술대회는 지난달 29일 제주시에서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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