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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C, 현대제철 등과 철강구조 내화공법 개발 MOU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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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지영 기자

승인 : 2024. 03. 29. 09:01

신규내화공법 개발로 시공 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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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한국강구조학회 김태수 부회장,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장 이보룡 전무, 현대엔지니어링 미래기술사업부장 심범섭 상무, KCC 유통도료사업부장 함성수 상무가 28일 충남 당진에 위치한 현대제철 연수원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CC가 현대제철·현대엔지니어링·한국강구조학회와 함께 '고층 철골 모듈러 건축물의 활성화'를 위한 내화공법 공동연구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KCC는 전날 충남 당진에 위치한 현대제철 연수원에서 현대제철·현대엔지니어링·한국강구조학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강구조(steel structure)의 효과적인 내화공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공동연구개발 목적은 내화 도막 두께를 절감한 신규 내화공법을 개발해 기존 방식보다 시공 효율성을 높여 모듈러 건축 시장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모듈러 건축이란 주요 구조물과 건축 마감 등을 공장에서 사전 제작한 뒤 현장으로 운송해 조립·완성하는 방식이다. 현장 작업이 최소화돼 공사 기간은 20~50% 단축할 수 있고, 소음·분진·폐기물 발생이 적다는 적어 주목받고 있다. 모듈러 건축물도 일반 건축물과 같이 13층 이상의 고층 건물을 지을 때는 주요 구조부가 화재 시 3시간 이상을 견뎌야 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4개 사는 모듈러 건축물에 적용할 수 있는 신규 내화공법을 공동개발한다. 신규 공법에는 현대제철이 개발한 화재 시 고온에 강도를 높인 내진·내화 복합성능 형강과 KCC의 내화도료가 활용될 예정이다.

KCC는 내화도료를 3시간 내화 인정 조건을 충족하면서도 도막 두께를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막 두께를 낮출 경우 시공 비용과 기간을 절감할 수 있다.

함성수 KCC 유통도료사업부장 상무는 "이번 업무협약은 도료 업체로서 내화도료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 최고 수준의 건설사, 제강사, 학회가 함께 건축 시장 활성화에 일조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며 "공동개발기간 상호 협력 및 기술 개발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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