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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7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8차 민생토론회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2030년에 전국에 있는 국민들이 24시간 내 배송 서비스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백령도 등 도서·산간지역과 같이 추가 요금 부과, 배송 지연은 등 택배 서비스 격차가 발생하는 지역에 대해 6월부터 물류 취약지역으로 지정해 관리키로 했다.
물류 취약지역 거주민이 추가 배송비를 지불한 경우 해양수산부가 지난해부터 택배비를 사후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택배기사가 여러 개의 택배사의 물건을 공동 배송하는 식으로 화물운송 관련 규제 완화를 추진한다.
이에 6월부터 택배 서비스를 평가할 때 택배사의 취약지역 서비스 수준을 포함키로 했으며 12월부터 우정사업본부와 택배업계가 공동집화, 배송 시범을 추진한다.
새벽·당일·익일배송을 포함한 빠른 배송 서비스 지역도 대폭 확대한다.
도심 내 초단시간 배송을 위해 주유소나 버스터미널 같은 기존 시설을 활용해 '주문배송시설(MCF)'을 만들어 생활 밀착형 인프라를 확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MCF는 주문 즉시 배송이 이뤄지도록 수요 예측을 통해 상품을 미리 보관하는 소규모 물류창고를 말한다.
이와 함께 택배 집화와 분류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인공지능·로봇을 적용한 스마트물류시설 건립 시 최대 2%포인트(p)에 한해 대출이자를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