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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EX30 출시와 함께 3만대 시대 초석 다진다

볼보, EX30 출시와 함께 3만대 시대 초석 다진다

기사승인 2024. 01. 10.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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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수입 SUV 판매 1위 XC60 필두로 최다 판매 신기록
전년 대비 18% 증가 1만7018대 판매고
올해 차세대 프리미엄 전기 SUV EX30 투입…1만8000대 판매 목표
사진자료2_2023년 국내 수입 SUV 판매 1위, XC60
XC60 / 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지난해 국내 수입차 시장이 4년 만에 역성장한 가운데 전년 대비 18% 증가한 1만7018대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역대 최다 판매 신기록을 갱신했다고 10일 밝혔다.

연간 누적판매 순위에서도 1998년 한국 법인 설립 이후 최초로 수입차 4위 자리에 오르며 새로운 트렌드를 이끄는 스웨디시 럭셔리 브랜드의 독보적인 존재감을 입증했다. 프리미엄 수입차 중 가장 높은 개인 고객의 구매와 3040세대를 중심으로 한 탄탄한 패밀리카 수요, 경쟁력 높은 모델 라인업 등이 견인한 결과다.

개인 구매가 74%, 법인이 26%를 차지했다. 연령대 별에서는 40대(35%)·30대(27%)·50대(23%) 순으로 기록됐다. 모델 별로 보면 XC60(34%)이 가장 높은 판매를 기록한 가운데 S90(18%)·XC90(15%)·XC40(11%)·S60(10%) 등이 고른 판매를 유지했다.

XC60은 전년 대비 137% 증가한 5831대의 판매고로 국내 출시 이후 최초로 수입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전체 판매 1위를 차지했다. 첨단 안전 기술·차세대 커넥티비티, 인간 중심 철학이 반영된 공간 설계 및 편의사양 등을 바탕으로 패밀리 SUV의 벤치마커로 손꼽히는 글로벌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왜건과 SUV를 결합해 고객 편의성과 개성을 극대화한 V60 크로스컨트리는 왜건의 불모지라 불리는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전년 대비 21% 증가한 1093대의 판매를 기록해 수입 왜건 판매 1위를 차지했다.

스웨디시 디자인과 동급 최고 수준의 편의·안전 사양으로 20·30대의 높은 수요를 이끌고 있는 컴팩트 SUV XC40는 수입 준중형 SUV에서 1위를 기록했다.(고성능·전기차 트림 제외)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는 "EX30과 함께 새로운 이동성의 시대를 시작할 올해도 스웨디시 럭셔리의 가치를 고민하고 고객이 인정하고 만족할 수 있는 브랜드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노력과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1만8000대 이상 판매 목표

볼보는 올해 판매목표를 1만8000대로 설정하고 판매·서비스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약 1000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통해 3만대 시대를 향한 초석을 다져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상반기 중 차세대 프리미엄 순수 전기 SUV EX30의 출고를 시작할 예정이다.

EX30은 2030년 프리미엄 순수 전기차 브랜드로의 전환을 향한 새로운 시대의 출발을 알리는 모델이다. 새로운 패밀리룩과 혁신적인 공간 설계·직관적인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MI)가 적용된 차세대 티맵(TMAP) 인포테인먼트 등 플래그십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설계된 5인승 차량이다.

특히 4000만원대부터 시작하는 파격적인 가격을 책정해 지난해 11월 국내 최초 공개 이후 한달 만에 2000건 이상이 사전 예약되며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이에 국내 고객들의 높은 성원에 보답하고자 상반기 중 빠른 출고와 함께 추가 물량 확보를 위해 본사와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XC60·S90·XC90 등 주요 모델을 중심으로 강력한 패밀리카 수요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 접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서비스 네트워크 40개 확보 목표

서수원 DTS·서울 용산·청주·동탄·진주·군산 6개 신규 전시장을 확보하고 서울 대치 전시장은 확장 이전해 총 40개의 전시장을 구축할 계획이다. 서울 대치·하남·청주·동탄·군산·진주 6개 신규 서비스센터를 오픈해 현재 34개의 서비스센터를 약 18% 증가한 4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고객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군산·진주 서비스센터는 주요 지역 거점과 연결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위성 콘셉트가 도입된다. 이를 통해 4년 연속 유럽 브랜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컨슈머인사이트 상품성 만족도(TGR)와 애프터서비스(AS) 만족도의 기록을 수성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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