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청룡의 기운을 담았다”…유통업계, 갑진년 새해 마케팅 활발

“청룡의 기운을 담았다”…유통업계, 갑진년 새해 마케팅 활발

기사승인 2023. 12. 29. 10:58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SPC그룹·스타벅스·롯데GRS 등 '용' 모티프로 한 신제품 출시
이마트24, 게임 '드래곤빌리지' 협업 먹거리 상품 순차적 출시
GS25, 입체감 있는 용 순금 상품 14종 카타로그 주문 판매
SPC그룹
SPC그룹의 외식브랜드들이 갑진년 새해를 맞아 청룡을 모티프로 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다.
2024년은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이다. 예로부터 청룡은 비와 물을 다스리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 다산과 농경의 중요한 상징으로 행운과 성공, 번영을 촉진하는 강력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다. 유통업계에서는 이런 청룡의 기운을 담아 어려운 소비시장에 활력을 넣기 위해 청룡 마케팅에 돌입하고 있다.

식품업계가 활발하다. SPC그룹의 주요 브랜드들이 청룡을 활용한 제품을 생산해 신제품을 내놓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새해의 시작을 응원하기 위해 희망, 성취, 행운을 상징하는 '용' 캐릭터로 입체 케이크 '2024 힘내세용 케이크'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케이크 하판에 위트 있는 신년 응원 메시지를 담아 행운의 의미도 더했다.

배스킨라빈스는 만화 '드래곤볼Z'와 협업해 2024년 1월 1일부터 이달의 맛 '황치즈 드래곤볼'을 내놓았다. 황치즈를 활용해 7개의 드래곤볼을 모두 모으면 소원을 이뤄주는 만화 속 설정을 '황치즈 크런치볼'로 표현한 '단짠' 조합의 플레이버다.

이와 함께 이달의 케이크로 '찾아라! 럭키 7성구'도 공개했다. '드래곤볼 7성구'를 콘셉트로 깊은 풍미의 체다치즈 플레이버를 동그란 스노우 볼 아이스크림으로 만들어 장식했다. 또한 케이크 중앙의 별을 뽑으면 3단 포크로도 활용할 수 있다.

던킨은 이달의 도넛 3종으로 청룡의 붉은 여의주를 모티프로 붉은 색상의 베리류 과일을 활용, '베리 치즈 듀얼필드' '베리베리 츄이스티' '핑크 스트로베리 먼치킨' 등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푸른 용 캐릭터를 활용한 패키지로 새해 분위기를 더욱 살린다.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청룡의 해를 맞아 푸른 용 클래식 밀크 티 등 신규 음료 3종을 출시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청룡의 해를 표현한 새로운 음료와 푸드를 새해 첫날인 1월 1일부터 출시한다.

음료 메뉴는 푸른 용의 기운을 담은 '푸른 용 클래식 밀크티'와 '푸른 용 헤이즐넛 라떼' '핑크 폼 딸기 라떼'다. 푸드 메뉴로는 푸른색의 용을 표현한 생크림 장식과 촉촉한 얼그레이 시폰 속 생크림을 듬뿍 담은 '푸른 용 얼그레이 시폰 케이크'와 '푸른 용 블루베리 수플레 케이크' 등을 선보인다.

스타벅스는 나쁜 일을 막아주고, 복을 가져다주는 친근한 모습의 푸른 용 모티프를 MD에 담아 '블루 스케일 뱃지 머그' 'SS 엘마 청룡 텀블러' '베이비 드래곤 머그' '청룡 베어리스타 키 체인' 등 다양한 MD 상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신제품 출시와 함께 새해 이벤트도 진행한다. 새해 첫날 스타벅스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매장 별로 방문 선착순 24명에게 새해 신음료 1잔과 새해 기운을 담은 '럭키 스티커'를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사이렌오더로 새해 프로모션 음료를 주문하면 음료 한 잔당 별 3개를 추가로 적립해주는 이벤트도 7일까지 진행한다.

크리스피크림 도넛
롯데GRS는 도넛 프랜차이즈 브랜드 크리스피크림 도넛이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아 '메이크 어 위시 위드 드래곤'을 슬로건으로 담은 시즌 신제품 3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첫 시즌 제품은 힘찬 새해의 출발을 기원하며 갑진년을 상징하는 청룡을 구현한 '용' 시리즈 2종과 촛불을 형상화한 제품 1종이다.

헤이즐넛 초코스프레드를 가득 충진하고 초콜릿 사인판을 토핑해 귀여운 용을 표현한 '복받아용', 부드러운 파스퇴르 우유크림을 넣고 푸른 용을 표현한 '소원빌어용', 반짝반짝 빛나는 촛불을 표현한 '위시 캔들' 등 세 가지다.

이에 더해 소원빌어용·위시 캔들·오리지널 글레이즈드 3개입으로 구성된 한정판 소원빌어용 에디션도 운영한다.
[이미지1] 이마트24가 판매하는 디아블로 청룡 와인 패키지
이마트24가 판매하는 디아블로 청룡 와인 패키지
편의점 업계도 발 빠르게 '용'과 관련한 제품을 선보이는 것은 물론 마케팅에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마트24는 업계 단독으로 '디아블로 청룡와인세트'를 판매한다. 디아블로 청룡와인세트는 '디아블로 까베네소비뇽 청룡에디션'과 '디아블로 인텐스 레드' 등 와인 2병과 점신 행운부적으로 구성됐다.

한국 전통 수호신인 '용'의 이미지와 단청 문양으로 디자인한 '디아블로 청룡에디션'에 새해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은 점심 행운 부적을 패키지로 구성해 특별함을 더했다.

이와 함께 이마트24는 '용의 해'를 맞아 모바일게임 '드래곤빌리지'와 협업해 '용의 기운(龍氣)'을 전달하는 콘셉트로 다양한 먹거리 상품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29일에는 '용기가득 제육&치즈불고기김밥'을 선보였으며, 1월 중 '용기듬뿍 더빅햄참치마요 삼각김밥' '용기빵빵 촉촉에그몰랑샌드위치' '용기 쌓이는 빅통살치킨버거' '용기든든 떡국정찬' '용기 샘솟는 떡만둣국'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협업 상품의 패키지에는 드래곤빌리지 게임 속 캐릭터를 담고 있으며, 신년 덕담 메시지가 들어간 30종의 띠부씰(탈부착 스티커)이 랜덤으로 들어있다. 또한 띠부씰 뒷면에는 드래곤빌리지 시리즈에서 쓸 수 있는 게임 쿠폰이 들어있어, 게임 유저들의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GS25
GS리테일이 선보이는 순금 용 상품. 왼쪽부터 황금용피규어37.5g, 용골드바30g, 용순금코인3.75g.
GS25는 용을 모티프로 한 다양한 디자인의 순금 상품 14종을 카탈로그 주문 상품으로 내놨다. 승천하는 용을 입체감 있게 표현한 '황금용 피규어 37.5g'과 '용 골드바 30g' '용 순금 코인 3.75g' 등 14종이다.

소비자들이 GS25와 GS더프레시 매장에서 카탈로그를 통해 원하는 순금 상품을 고르고 주문하면, 배달원이 직접 집으로 찾아가 대면 확인으로 안전하게 전달한다.

또 새해에 일이 술술 잘 풀리라고 포장지에 청룡 이미지를 인쇄한 '잘 풀리는 3겹 화장지 30롤'을 1월 2일부터 9000개 한정상품으로 판매한다.

먹거리도 준비했다. GS25는 1월 10일부터 '드래곤볼Z'와 컬래버한 '드래곤볼Z불갈비벅' '드래곤볼Z치즈버거' '드래곤볼Z돈갑내기' '드래곤볼Z내가맛스타' '드래곤볼Z치즈브레드햄버거' 등 5종을 선보이며 '용의 해' 마케팅을 진행한다.

7-11) 용소주 2종 출시
세븐일레븐 '용소주'
세븐일레븐은 힘차게 솟아오르는 용의 기운을 담은 프리미엄 증류 소주 '용소주' 2종을 업계 단독으로 판매한다.

이번에 출시한 용소주는 알코올 함량이 25%로 목넘김이 부드러운 '용25', 화사하고 강렬한 향이 입안 가득 퍼지는 '용41(알코올 함량 41%)' 등 2종이다. 특히 용 41은 다가오는 새해를 맞아 선물용 패키지 상품으로 출시해 소장가치를 높였다.

용소주는 강원도 홍천의 홍천강을 모티브로 한 상품이다. 용소주를 개발한 '두루 양조장'의 대표 부부가 용맹한 용을 연상시키는 굽이치는 홍천강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했다.

용소주는 아스파탐이나 스테비아 등 인공 감미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쌀 본연의 자연스러운 단맛을 구현했다. 또한 증류 과정에서 직접 열을 가하지 않고 간접 가열 증류 방식을 채택해 그을린 냄새가 나지 않으며 입안에 맴도는 깔끔한 뒷맛을 느낄 수 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