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는 지난 12월 30일 뮤직비디오 부문 연말 결산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결과는 아티스트가 2022년에 발매한 뮤직비디오 중 12월 15일에 가장 높은 조회 수 증가량을 보인 뮤직비디오를 선정한 후, 해당 뮤직비디오의 누적 조회 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정하였다. 아티스트별로 최근에 가장 인기가 있었던 뮤직비디오를 선정한 것이라 볼 수 있다.
◆ 2022 뮤직비디오 종합 TOP10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방탄소년단은 케이팝레이더 연말 결산 결과에서도 주목할 만한 영향력을 드러냈다.
우선 멤버 슈가가 참여한 싸이의 '댓 댓 (That That (prod. & feat. SUGA of BTS))'은 3억8000만뷰에 육박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수치로 1위를 차지했다. 2위에 오른 블랙핑크의 '셧 다운(Shut Down)'과 무려 1억뷰 이상의 격차를 벌렸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또한 방탄소년단의 '옛 투 컴 (Yet To Come)' 역시 3위에 랭크되었다.
또한 블랙핑크, 아이브, 케플러, (여자)아이들, 트와이스, 에스파 등 걸그룹들이 순위권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걸그룹 천하' 였던 2022년을 실감케 했다. 트와이스에서 첫 솔로 데뷔를 한 나연 역시 4위라는 높은 순위에 오르며 성공적인 출발을 알렸다.
◆ 2022 뮤직비디오 솔로 TOP 10
방탄소년단은 완전체뿐 아니라 솔로 활동에서도 강세를 보였다. 슈가가 참여한 싸이의 '댓 댓 (That That (prod. & feat. SUGA of BTS))'이 1위에 오른데 이어 진의 '디 애스트로넛 (The Astronaut) 이 5200만뷰로 5위, 제이홉의 '방화 (Arson)'가 3900만뷰로 8위, 제이홉과 협업한 크러쉬의 '러쉬 아워*Rush Hour)'가 3600만뷰로 9위에 올랐다.
또한 트와이스 나연, 제시, 선미가 2위부터 4위까지 차례로 랭크되는 등 여성 솔로 아티스트들의 활약이 돋보였다.
◆ 2022 뮤직비디오 보이그룹 TOP 10
방탄소년단의 '옛 투 컴'은 약 1억 7000만뷰의 압도적인 성적으로 1위를 굳건하게 지켰다. 이어 세븐틴의 '핫(HOT)' 9400만뷰, NCT 127의 '질주 (2 Baddies)' 가 8500만뷰로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빅뱅이 약 4년만에 선보인 신곡 '봄여름가을겨울 (Still Life)' 뮤직비디오는 7700만뷰에 달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4위에 올라 식지 않은 인기와 영향력을 실감케 했다. 이 외에도 NCT 드림, 스트레이 키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트레저, 갓세븐 등 글로벌 아이돌들도 순위권에 들었다.
◆ 2022 뮤직비디오 걸그룹 TOP 10
케이팝 걸그룹의 새 역사를 쓰고 있는 블랙핑크는 '셧다운' 뮤직비디오로 약 2억 7700만뷰에 육박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독보적인 1위에 올랐다.
또한 아이브의 '애프터 라이크 (After LIKE)'는 1억 4600만뷰를 기록하며 2위에 안착했다. 데뷔한 지 단 1년만에 초고속 성장세를 보여주며 쟁쟁한 선배 걸그룹들을 제치고 이룬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만 하다. 아이브 뿐 아니라 '4세대 걸그룹'으로 주목받고 있는 케플러, 르세라핌, 엔믹스 등도 상위권에 포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