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과점 플랫폼의 공정혁신을 위한 제도 개선 토론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의미 있는 토론회를 공동 주최해 주신 오기형 의원님·최승재 의원님·조정훈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금일 토론회의 발제를 맡아주신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원용진 교수님과 중앙일보 강주안 논설위원님께도 감사드리며, 토론으로 나와주시는조소영 교수님·강정수 전 청와대 대통령 디지털소통센터장님·박상수 대한변호사협회 부회장님·오세욱 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위원님·한용호 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총괄과장님·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상근이사님을 비롯한 각계 전문가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대한민국의 급격한 발전을 이룩한 디지털 산업은 소비자들은 물론 산업계·학계·언론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큰 전향점을 가져왔습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의 성장으로 우리의 삶은 매우 편리해졌으며, 다양한 선택지를 한 번에 비교해 볼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급격한 성장을 이룩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플랫폼 기업은 급속한 성장을 통해 한국 사회에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함께 나타나고 있는 이중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국민이 접근하기 쉬운 포털사이트의 경우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내용과 정보·소식 등 다양한 부분에서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해당 정보를 제공함에 있어서 일정 부분 편향된 내용 때문에 부정적인 측면도 보여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듯 플랫폼의 독과점이 가속화되면서 우리가 알지 못했던 여러 부분에서 명암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 점차 확인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그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제도 개선이 시급히 준비되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플랫폼 산업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기반으로 정확한 정책대안들이 제시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의 토론회는 매우 뜻깊고 시의적절하게 개최되었다고 생각하며, 여러 문제를 하나씩 짚어보고 스스럼없는 의견들이 교환되어 해결점을 찾을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독과점 플랫폼의 공정 혁신을 위한 제도 개선 토론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준비에 수고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