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조합원 중 43%(9600명), 총파업 출정식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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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16개 지역본부별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안전 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적용 차종·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며 파업 시작을 선언했다. 화물연대 조합원 중 43%(9600명)가 총파업 출정식에 참여한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이번 파업의 쟁점은 화물 기사에게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해주는 '안전운임제'다. 2020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한시적으로 시행돼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이봉주 화물연대본부 위원장은 "한 달 내내 하루 12시간 이상을 일하고 겨우 생활비를 가져가는 화물노동자는 더는 죽음과 고통을 연료 삼아 화물차를 움직일 수 없다"며 "안전운임제만이 화물노동자를 보호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제도"라고 강조했다.
인천지역본부는 이날 오전 10시 인천시 연수구 인천 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인근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화물차 대열이 길게 늘어선 채, 조합원들은 "안전 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 구호를 외쳤다. 인천본부 전체 조합원 1800여명 가운데 80%에 가까운 1400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본부는 이날 연수구 인천 신항 선광·한진 컨테이너터미널과 국제여객터미널 인근에서 파업 동참을 촉구하는 선전전을 벌이기도 했다. 중구 남항 인근 운송사 사무실, 인천컨테이너터미널(ICT), 정유사들의 저유소 등지에서도 화물 노동자들에게 운송 작업 중단을 요청하기도 했다.
인천해양수산청과 인천항만공사는 화물연대의 파업에 대비해 임시로 쓸 수 있는 컨테이너 장치장을 마련하는 등 물류 차질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인천시 역시 비상대책본부를 꾸렸고 컨테이너 터미널 내에서만 화물을 옮기는 야드 트랙터가 도로에서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파업에 대응하고 있다.
국내 최대 무역항인 부산에서도 총파업 출정식이 열렸다. 화물연대 부산본부는 이날 오전 부산신항 삼거리에서 화물차 700여대를 세워 놓고, 조합원 800여명(경찰 추산)이 참여해 총파업을 선언했다. 부산본부 관계자는 "정부는 지난 6월 총파업에 이어 또다시 화물 노동자들을 총파업으로 내몰았다"며 안전운임제 확대 등을 촉구했다.
부산항만공사(BPA)는 수출화물을 조기에 반입하고, 파업 장기화에 대비해 임시장치장 확보에 나서는 등 대비에 나섰다. BPA는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터미널운영사의 수출화물 선적 반입 가능 기준일을 기존 3일에서 5일로 완화해, 파업 전 조기에 수출화물이 부두로 반입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수입 화물과 야적장 내 장기 적체화물은 신속히 반출해 부두 혼잡도도 낮췄다. 집단운송 거부 장기화에 대비해 배후단지 등에 컨테이너를 보관할 수 있는 임시장치장도 확보 중이다.
부산시도 비상수송대책본부 가동에 들어갔다. 시는 물류난에 대비해 위해 8t 이상 자가 화물차의 임시 유상운송과 터미널 내에서만 컨테이너를 옮기는 야드 트랙터가 컨테이너 야적장까지 임시로 운행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또 국토교통부의 요청에 따라 운송거부자에 대한 신고를 접수해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부산경찰청은 운송거부 등 불법행위에 엄정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부산지역 주요 물류거점에 순찰차와 오토바이는 물론 기동대 9개 중대 등 모두 890여명을 배치할 예정이다.
울산본부도 울산신항 앞에서 전체 조합원 2600명 중 1000여명이 참석해 "일몰제를 폐지하라", "안전 운임 개악 저지" 등 구호를 외쳤다. 경남지역본부도 이날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 가포신항 정문 주변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수도권 물류 거점인 경기도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조합원 1000여명이 모여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적용 차종·품목 확대를 요구했다. 광양항국제터미널에는 조합원 2000여명이 모였고 당진 현대제철 앞에서는 1000명, 군산항에도 1000여명의 조합원이 모여 총파업 결의에 나섰다.
출정식 과정에서 경찰과의 충돌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