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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세계 최초 뇌파 운전시스템 효과 입증…졸음운전 30% 감소

현대모비스, 세계 최초 뇌파 운전시스템 효과 입증…졸음운전 30% 감소

기사승인 2022. 04. 1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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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파 기반 신기술 '엠브레인'…시범사업 효과 입증
졸음운전 30% 감소…주의력 회복 3배 앞당겨
헬스케어 경쟁력 선점…개인맞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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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뇌파 측정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엠브레인(M.Brain)’이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뇌파를 감지해 시각 (운전석 주위의 LED), 청각(헤드레스트 스피커), 촉각(진동시트) 등 다양한 감각기관으로 부주의 운전을 경고해 사고저감에 기여한다. /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지난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뇌파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엠브레인’의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분석결과를 18일 공개했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경기연구원과 함께 지난 1년 동안 경기도 공공버스에 시범적용해 실증적 분석을 실시했다.

시범사업 결과, 엠브레인을 착용한 운전자는 주행 중 집중력이 향상되고 부주의한 상황에 적게 노출된다는 사실이 입증됐다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엠브레인은 이어셋을 착용하고 귀 주변의 뇌파를 통해 운전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판단하는 기술로, 운전자의 주의력이 떨어지면 시각과 청각·촉각 등의 알림기능을 통해 주의력을 빠르게 회복하도록 도와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엠브레인을 착용한 운전자는 졸음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식후 시간대에 부주의함을 최대 30% 가까이 줄일 수 있었다. 부주의함은 졸음운전이나 전방을 주시하지 못하는 위기상황을 의미한다.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고속도로에서도 운전자 부주의를 20%가량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졸음운전이나 운전자가 한 눈을 파는 상황에서도 빠르게 전방을 주시하도록 돕는 효과도 입증했다. 엠브레인이 운전자의 부주의한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목 주변의 스피커나 진동시트 등으로 경고를 주는 방식이다. 엠브레인을 착용하면 최대 2.3초만에 주의력을 회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착용 시 6.7초를 기록한 것에 비해 3배가량 짧은 수치를 기록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엠브레인 실증사업으로 실제 교통 상황에서 뇌파 신호가 운전자의 건강상태와 주행환경에 따라 어떻게 반응하는지 유효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는 올해 말까지 총 300여 대의 공공버스에 엠브레인 적용을 확대한다. 실증범위를 넓히고 딥러닝 기술을 도입해 분석작업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뇌파 신호 해석을 위한 딥러닝 기술을 비롯해 다른 생체신호를 통합한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들도 선제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PBV(목적기반차량) 기반 완전자율주행 단계에서는 탑승객들의 생체신호를 바탕으로 맞춤형 헬스케어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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