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이륜차·택배화물차 100% 전기차 전환
생활반경 내 콘센트형 등 충전기 20만기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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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투데이 배정희 기자 = 최근 미세먼지와 이상고온 현상 등 기후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탄소중립은 이미 거스를 수 없는 도시과제로 자리잡았다. 이에 발맞춰 오세훈 서울시장은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제로화하는 탄소중립 도시를 목표로 전기차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청사진을 밝혔다.
전기차는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으로, 이산화탄소(CO2)나 질소산화물(NOx)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
21일 시에 따르면 시는 서울지역 온실가스 배출량의 19.2%를 차지하는 ‘수송’ 부문의 탄소중립을 실현시키기 위해 2025년까지 전기차 27만 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차종별로는 승용차 17만5000대, 화물 1만9000대, 택시 1만대, 버스 3500대, 이륜차 6만2000대 등이다.
올해 7월 기준 전기차 등록대수는 2만9300여대로 전체 서울시 차량등록 317만대의 0.9%수준에 불과하나, 2025년까지 전기차 21만대(전기이륜차 제외) 보급시 전기차 비율이 6.6%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다.
시는 그 중에서도 특히 상대적으로 주행거리가 길고 대기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배달이륜차’와 ‘택배화물차’의 전기차 전환에 속도를 내 전기차 시대를 앞당긴다는 구상이다.
수도권대기환경청에 따르면 50cc 미만 이륜차는 소형 승용차 대비 CO(일산화탄소)는 23배, HC(탄화수소)는 279배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한다. 화물차의 경우에도 승용차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2.6배 높다.
시는 2025년까지 배달이륜차·택배화물차 100% 전기차 전환을 위해 환경부와 국내 주요 대형 택배사, 배달용 전기이륜차 업체 등 관련 업계와 지난달 29일 업무협약을 마쳤다.
배달이륜차는 2025년까지 총 6만2000대를 보급하고 이중 절반이 넘는 3만5000대를 주 5일 이상 운행하는 전업배달용으로 보급한다.
내년부터 새로 구입하는 택배화물차는 100%를 전기차로 우선 구매한다. 서울시내에서 운행 중인 택배화물차는 총 6100대로, 이중 97%가 온실가스를 대량 배출하는 경유화물차다. 이 가운데 10년 이상된 경유화물차는 1170여 대다.
이외에도 2025년까지 시 전체 택시의 약 15%인 1만대를 전기택시로 전환하고, 내년부터 시내버스의 무공해차 구매를 의무화해 2025년까지 40% 이상을 전기버스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승용차는 매년 약 50%의 수준으로 보급량을 늘릴 방침이다.
이와함께 시는 2025년까지 전기차 충전시설 20만기 설치 등 충전인프라 선제적 구축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전기차 이용자가 생활반경 내에서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휴대폰 충전처럼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는 ‘전기차 콘센트형 충전기’ 보급을 본격화 할 방침이다.
콘센트형 충전기는 별도의 충전 공간과 시설을 구축할 필요가 없고, 아파트나 업무시설 주차장 벽면에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어 주차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기요금도 킬로와트시(kWh)당 161.7~173.8원으로 급속충전기 290~310원, 완송충전기 180~220원보다 저렴하다.
충전기 설치를 원하는 공동주택 대표자, 업무시설 소유자 또는 관리자는 시에서 충전기 1기당 최대 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초과되는 설치비는 업체가 부담해 시민이 부담하는 비용은 없다. 또한 설치 업체가 5년 동안 충전기를 관리·운영한다.
현재 서울시 내 급속 또는 완속충전기는 약 9000기가 설치된 상태로 충전기 1기가 전기차 약 3대를 감당하는 수준이다. 시는 올해 7000기가 추가 설치되면 충전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