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당 엘포인트 3000점…회수가방, 업사이클 굿즈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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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기 유지를 위해 특수 제작된 '보랭 가방'은 분리수거를 할 수 없고 부피가 커 처분에 어려워 2022년 추석 명절부터 롯데백화점이 업계 최초로 회수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회수 보랭 가방 수는 매 명절 10% 이상 증가했으며 지난해 추석까지 총 5번의 명절 기간 약 6만6000개의 보랭 가방이 회수됐다.
이번 설에도 오는 30일부터 2월 23일까지 롯데백화점 전 점에서 '보랭 가방 회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롯데백화점 전용 정육·곶감·선어 보랭 가방을 가까운 롯데백화점 내 사은행사장에 반납하면 보랭 가방 1개당 '엘포인트(L.POINT)' 3000점을 적립해준다. 1인당 최대 5개까지 반납 및 적립할 수 있으며, 회수된 보랭 가방은 롯데백화점에서 업사이클링해 새로운 굿즈로 탄생시킬 예정이다.
이 외에도 롯데백화점은 프리미엄 식료품 브랜드 '레피세리' 친환경 기프트 패키지도 도입했다. 포장 소재를 모두 친환경 지류로 교체하고 불필요한 부재자를 줄인 일체형 패키지가 대표적이다. 또한 정육 선물세트도 포장에 들어가는 아이스팩을 식물성 아이스젤을 사용해 재활용과 분리수거가 용이하게 했다.
박성철 롯데백화점 대외협력부문장은 "롯데백화점이 업계 최초로 도입한 '보랭 가방 회수 프로그램'이 유통업계 ESG의 '뉴노멀'로 자리잡으며 자원 선순환과 환경보호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있다"며 "향후에도 업계 ESG를 선도하고 있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친환경 및 상생경영 활동을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설 명절을 앞두고 협력사를 대상으로 약 4400억원의 판매 대금을 조기에 지급하며 '상생 경영'에 앞장선다. 기준 지급일 대비 최대 11일을 앞당겨 지난 20일에 지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