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잔량 160조원 확보…15년 만에 역대 최대
K-조선 도약 위해 한미 협력 패키지 마련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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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부산 누리마루에서 '2025년 조선해양인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박동일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과 최성안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장, 이상균 HD현대중공업 대표,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 등 조선 해양플랜트 분야 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현장에서 박동일 제조산업정책관은 축사를 통해 지난해 조선업계의 성과를 공유했다.
지난해 말 우리 조선산업은 금액기준으로 2009년 이후 최대인 1100억달러(약 160조원) 규모의 수주잔량(3716만 CGT, 4년치 일감)을 확보했다.
지난해 수출액 역시 7년 만에 최대치인 256억3000만달러(약 33조원)를 기록했으며 9년 연속 LNG 운반선 수주 세계 1위를 달성했다.
이 같은 선별수주 전략에 힘입어 조선 3사(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는 지난해 13년 만에 동반흑자를 거두며 K-조선의 약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 조선인력도 2017년 이후 처음으로 12만명선까지 회복되는 등 늘어난 수주일감을 적기에 건조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됐다는 평가다. 실제 지난해 선박 건조량은 2016년 이후 최대규모인 1126만 CGT로 집계됐다.
이날 경쟁국 추격에 대비한 산업부의 2025년 조선산업 주요 정책방향을 설명하는 순서도 진행됐다.
우선 한미 조선협력을 K-조선 도약의 발판으로 만들기 위해, 범부처 TF 등을 통하여 한미 모두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조선협력 패키지를 마련할 예정이다.
동시에 LNG 운반선 뒤를 이을 수소운반선, 암모니아추진선 등 'K-조선 차세대 5대 먹거리 육성전략'을 하반기 중 마련하는 한편, 조선기자재 업체의 경쟁력 개선을 위해 '조선산업 소부장 강화방안'을 상반기 중 수립한다. 해당 방안은 R&D(연구 개발)-실증-사업화 등 전주기에 걸친 지원안을 담았다.
산업부는 "앞으로도 우리 조선기업과 더 긴밀히 소통하면서, 명실상부 세계최고 K-조선 경쟁력을 지속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을 더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