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한국거래소, 코스피·코스닥 통합지수 13일부터 공개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108010004198

글자크기

닫기

윤서영 기자

승인 : 2025. 01. 08. 17:09

한국거래소는 유가증권 및 코스닥 시장을 모두 커버하는 시황 지수인 'KRX TMI'와 규모별 지수(4종)를 13일부터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KRX TMI는 코스피·코스닥 전체를 대상으로 투자가능 적격종목으로 구성하고, 유동시총 가중방식 채택해 산출한다.

거래소는 이를 통해 한국시장 전반에 대한 보다 정확한 시황정보 제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KRX 규모별 TMI는 소속시장과 관계없이 개별 종목의 시가총액 규모만을 기준으로 분류한 통합시장 규모별 지수 추가 산출한다.

'KRX TMI'와 중대형, 중형, 소형, 초소형 TMI 신규 산출함에 따라 기존 부재했던 한국시장 전체를 커버하는 최상위 시황·벤치마크 지수 산출을 통해 효율적이고 완비성 있는 지수체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 시장참여자들의 실제 투자가능성을 고려한 지수로 설계해 코스피 대비 벤치마크로서의 투자 및 복제가능성 제고할 계획이다.

거래소는 통합시장을 기준으로 일관된 대·중·소형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장간·종목간 시가총액 비교가능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해외 주요 지수사업자와 같이 보다 체계적이고 경쟁력 있는 지수 개발·관리 기반도 마련할 예정이다.


윤서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