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목표 739만대…2.2% 상향
HEV, 북미 현지 생산체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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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연속 700만대 넘겨…기아, 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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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414만대를 판매한 현대차는 2023년 대비 1.8% 감소했지만, 기아는 0.1% 소폭 증가하며 역대 최대 판매 실적을 냈다. 현대차와 기아의 판매량 격차도 줄게 됐다. 2023년 약 113만대였던 두 회사의 격차는 지난해 105만대로 약 8만대 감소했다.
현대차의 경우 내수와 해외 판매는 각각 70만5010대, 343만6781대로 집계됐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7만7161대가 팔린 싼타페였다. 이어 그랜저(7만1656대), 포터(6만9267대), 쏘나타(5만7355대) 등의 순이었다.
세단은 총 19만858대가 판매됐고, RV는 총 24만5241대가 팔리며 지난해에도 소비자들의 RV에 대한 선호는 여전히 이어졌다. 해외 판매의 경우 현대차의 주요 시장인 북미 시장에서 최고 수준의 판매량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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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 판매는 4.2% 감소해 54만10대였고, 해외 판매는 1% 증가한 254만3361대로 집계됐다. 특수 차량 판매는 6.6% 늘어 6086대로 집계됐다.
차종별로 보면 글로벌 시장에선 스포티지가 58만7717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셀토스(31만2246대), 쏘렌토(28만705대) 등이 뒤를 이었다.
◇올해 목표, 작년 대비 2.2% ↑…현지 생산 강화
'2년 연속 700만대'란 대기록을 달성한 현대차와 기아의 눈은 올해 더 높은 곳을 향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판매량 목표를 739만200대로 설정했다. 현대차는 417만4000대, 기아는 321만6200대를 판매하겠다고 가이던스를 제시했다. 올해 기록한 실적보다 2.2%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위해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판매 강화, 현지 생산 체계 확대 등을 통해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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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북미통'으로 불리며 사상 처음으로 현대차의 외국인 대표이사로 선임된 호세 무뇨스 사장의 어깨 역시 무거워지게 됐다.
앞서 현대차그룹의 아이오닉5·9 등 전기차 5종은 사상 처음으로 미국 정부의 IRA(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른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되며 더 높은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보조금 규모는 대당 최대 7500달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는 매크로 불확실성 확대 전망에 따라 선제적 리스크 대응 역량을 제고하고, 현지 판매·생산 체계를 강화하겠다"며 "차세대 HEV 및 전기차 신차 출시 등을 통해 글로벌 고객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톱 티어 브랜드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