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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뉴얼은 기본, 이색 콘셉트도…프랜차이즈 업계, 차별화 가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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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현 기자

승인 : 2024. 12. 31. 15:23

KFC, 특화 매장 등 운영하며 경쟁력 강화
스타벅스, 11개 스페셜 스토어 운영
SPC비알코리아, '던킨 원더스 강남' 재탄생
공차코리아, '인스파이어리조트점' 오픈
[KFC] 건대입구역점 (1)
농구게임기가 있는 KFC 건대입구역점 내부. /KFC
프랜차이즈 업계가 차별화 강화 차원에서 소비자들의 발길을 유도할 수 있는 이색 콘셉트의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KFC는 올해 새로운 매장 포트폴리오를 수립하고 매장 리뉴얼, 특화 매장 오픈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매장 경쟁력을 강화에 나섰다.

지난 2월 오픈한 버거펍(Burger Pub) 컨셉의 '압구정로데오점'에 이어 10월에 24시간 운영하는 스페셜 매장 '건대입구역점'을 오픈했다. 해당 매장은 그래피티 아티스트 XEVA(제바)와 협업한 아트월과 스페셜 버켓, 농구게임기 등을 통해 이색적인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높은 접근성으로 만남의 장소로도 유명한 '홍익대점'은 최근 리뉴얼해 브랜드 컬러를 활용한 세련된 인테리어와 효율적인 이용 동선 설계를 통해 매장 환경을 개선했으며 24시간 운영한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현재 11개의 스페셜 스토어를 운영하며 일반 매장 대비 30% 이상의 고객 방문율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지난 11월 오픈한 6번째 '더(THE)' 매장인 '더춘천의암호R점'은 오픈 첫 날부터 큰 관심을 받으며 개점 5일 만에 방문객 1만 명을 돌파했다.

'감각의 회복'이라는 컨셉으로 설계된 매장은 전면 전체를 초대형 통유리창으로 구성해 고객들이 의암호의 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소비자들은 지상 4층 규모의 넓은 공간에서 의암호의 아름다운 전경을 만끽하며 스타벅스 프리미엄 커피인 리저브 커피와 매장 특화 메뉴를 즐길 수 있다.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던킨 라이브 강남' 매장에 신규 컨셉 '원더스(Wonders)'를 적용해 '던킨 원더스 강남'으로 재탄생시켰다. 지난 9월 공개한 '원더스'는 제품 혁신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이자 이를 통해 개발한 제품과 카테고리를 선보이는 던킨의 신규 컨셉이다.

이번 리뉴얼에 따라 '던킨 원더스 강남'에서는 매장에서 직접 제조한 수제 스타일 도넛과 함께 '원더넛', '32레이어즈', '퍼프' 등 3개 카테고리의 '원더스 도넛'을 만나볼 수 있다.

공차코리아는 특화 매장 강화 전략인 '공차 2.0'의 일환으로 '공차 인스파이어리조트점'을 오픈했다. 매장의 외관은 곡선형 디자인과 공차를 상징하는 레드 컬러로 디자인됐으며 실내는 화이트 톤과 우드 소재를 조화롭게 배치했다.

그린 인테리어 요소를 곳곳에 배치해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를 강조하고 공차의 시그니처 아이템인 '타피오카 펄'을 연상시키는 조명과 포인트 디자인으로 독창성을 더했다. '공차 인스파이어리조트점'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화 메뉴도 준비 중인데 1월 공개될 예정이다.
이철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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